Pre-arc 시간 예측 기법을 고려한 고속 접지 개폐기 전극 형상 설계

Design of HSES Electrode Shape Considering Pre-arcing Time Prediction Method

2차 아크 전류는 송전선로에서 발생되는 1차 사고 전류(혹은 1차 아크 전류) 차단 이후에 추가적으로 발생되는 사고 전류를 의미한다. 2차 아크 전류는 주로 1상 지락 사고 시 건전상과의 정전 유도 및 자기 유도, 2차 낙뢰, CB 재발호(Restrike) 등에 의해서 발생된다. 만약 2차 아크 전류가 완전히 제거되지 않으면 전력 계통에 추가적인 피해를 야기할 수 있다. 따라서 전력 계통을 보호하는 기기인 GIS(Gas-insulated switchgear)에는 이러한 2차 아크 전류를 소호하기 위한 목적으로 단락 전류(Short-circuit current) 투입 성능을 요구하는 고속 접지 개폐기(HS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