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SKIN SECRETED PROTEIN PROFILING USING ANTIBODY COUPLED ENCODED MICRODISK ARRAY PATCH : 항체가 부착된 코드화된 미세원반 어레이 패치를 이용한 피부 분비 단백질 프로파일링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오동윤

Advisor
권성훈
Major
공과대학 협동과정 바이오엔지니어링전공
Issue Date
2018-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Description
학위논문 (박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공과대학 협동과정 바이오엔지니어링전공, 2018. 8. 권성훈.
Abstract
본 학위 논문에서는 피부 표면에 존재하는 여러 단백질을 동시에 분석할 수 있는 작은 크기의 패치를 제안하였다. 이 패치는 단백질의 다중분석이 가능한 microdisk의 자기조립을 통해 만들어진다. Microdisk는 지름 100 μm, 높이 15 μm의 원통형으로, 표면에서는 단백질을 붙잡을 수 있는 항체가 부착되어 있으며 원과 막대 형태로 새겨진 코드는 서로 다른 microdisk를 구분가능하게 해주어 단백질의 다중 분석이 가능해진다. 본 논문에서 제시된microdisk array patch는 microdisk를 1 x 1 cm 크기의 microwell array에 자기조립한 후 원형 접착 테이프에 전사하여 만들어진다. 이때 만들어진 패치는 1.6 cm 지름의 원형 테이프 안에 약 500 개의 microdisk가 양각 어레이 형태로 배치되어 있는 형태이며 이러한 작은 크기로 인해 수 센치미터 간격의 적용이 가능해진다.

실제 적용으로는 본 패치를 신체의 여러 부위(팔 안쪽, 이마, 겨드랑이) 또는 서로 다른 세 명의 사람(팔 안쪽)에 붙여 피부 상에서도 7 종류의 단백질(IL-1α, IL-1RA, IL-17A, IFN-γ, TNF-α, IL-6, IL-1β)을 동시에 측정할 수 있음과 패치의 측정가능 영역이 피부 위에 실제로 존재하는 단백질의 발현 수준과 부합함을 확인하였다. 또한 패치를 신체 8 군데에 동시에 붙여 피부 위에 존재하는 psoriasin 단백질의 양을 측정하는 실험을 진행하였다. 뿐만 아니라 피부에 테이프를 붙였다 떼어냄으로써 피부에 일시적인 염증을 유발한 후 그로 인한 사이토카인 발현량의 변화를 제안된 패치가 감지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사이토카인 발현량의 변화는 테이프를 이용한 자극의 횟수에 따라 변화함을 보였다.

본 논문은 여러 종류의 단백질을 피부에서 정량화하는 손쉬운 패치에 대한 연구를 담고 있으며, 이 패치는 시술자와 피-시술자에 불편함을 야기하지 않는다는 점, 여러 단백질을 동시에 측정할 수 있다는 점에서 피부 유래 단백질의 프로파일 정보의 축적을 촉진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Language
English
URI
https://hdl.handle.net/10371/143267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