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Theoretical Study on the Structure and Energetics of Energy Storage Materials : 에너지 저장 물질의 구조와 에너지론에 대한 이론적 연구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정종현

Advisor
박철환
Major
자연과학대학 물리·천문학부(물리학전공)
Issue Date
2018-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Description
학위논문 (박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자연과학대학 물리·천문학부(물리학전공), 2018. 8. 박철환.
Abstract
만일 수소를 에너지 전달자(carrier)로 사용할 수 있다면 차량에서 사용하는 화석연료에 의한 오염이 의미있게 감소할 수 있다. 수소 저장은 이 수소 에너지의 상용화 응용을 위한 중대한 연구주제이다. 현재 수소는 700기압의 고압용기에 저장되고 있어 이는 잠재적인 위험을 내포하고 있다.

첫째로, 화학결합을 사용한 마그네슘 아미드(Mg(NH2)2) 내의 수소 저장을 연구하였다. 이는 고압용기를 대체할 수 있는 안전한 방법인데, 그 연유는 강한 화학결합이 수소기체를 고체 안에 안정화시키기 때문이다. 마그네슘 아미드와 리튬 수소화물(LiH)은 볼로 분쇄되면 (ball milling) 수소를 발생한다. KH가 이 시스템에 삽입되면 높은 수소 방출 온도가 감소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실제적인 응용을 위해서는, 이 온도는 더 감소하여야 하며, 이 목적을 위해서 이 반응의 기초적인 이해가 요구된다. 수소가 이 시스템의 원자들과 하는 상호작용과 이 반응에 대한 KH의 영향은 아직 분자 수준에서 연구되지 않았다. 여기서, 우리는 Mg(NH2)2와 LiH 가 기체상태에서 반응하면 H2가 방출되는 반응의 기작에 대한 설명을 목표로 하고자 한다. 여기에 우리는 제일원리를 사용하여 밀도 범함수 이론으로 전자구조와 총에너지 계산을 이용하였다. 우리는 또한 KH가 그 반응에 영향을 주는 기작을 연구하였다.

둘째로, 우리는 층상물질의 포텐셜 우물 안의 수소저장을 제안한다. 이는 화학결합으로 이루어진 시스템의 높은 반응온도와 늦은 반응속도를 보완하기 위함이다. 이 시스템에 H2를 충전과 방전하는 것은 느린데, 그 이유는 H2의 강한 화학결합이 끊어지고, 다시 형성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층상 물질은 이 시스템들보다 나은데, 물리흡착에 의해 상대적으로 약한 상호작용이 H2의 탈착과 흡착 속도를 증가시키기 때문이다. 두가지 층상 물질의 후보는 층간삽입된 깁사이트(gibbsite)와 층간삽입된 FeS이다.

층간삽입된 깁사이트의 수소저장 기작이 연구되었다. 구체적으로, NiSO4가 층간삽입된 깁사이트와 Ni(COO)2가 층간삽입된 깁사이트가 연구되었다. 우리는 H2 분자의 이 시스템에 대한 결합에너지를 계산하였다. 물리흡착의 강도는 H2를 저압, 상온에서 높은 반응속도로 저장하는데 유리하였다. 우리는 상온에서의 저장량을 그랜드 캐노니칼 몬테 카를로 모사(grand canonical Monte Carlo simulation)을 사용하여 추정하였다.

또한, 다른 층상 물질 후보인 FeS의 전자구조, 흡착과 층간삽입에 대해 연구되었다. 이 물질은 높은 표면적을 가지고 있고, 금속성이기 때문에 이 물질은 초고용량 축전기(supercapacitor)로도 유용할 수 있다. 층간 삽입되는 분자의 크기가 NH3에서 수산화 테트라알킬암모늄 (tetraalkylammonium hydroxides) (수산화 테트라에틸암모늄 (tetraethylammonium hydroxide)과 수산화 테트라부틸암모늄 (tetrabutylammonium hydroxide))로 증가하자 층간거리가 증가하였다. 층간 거리의 조정은 이 물질을 수소저장물질이나 초고용량축전기 전극으로 사용하기 위해 최적화하는데 유용할 것이다. 전하 이동과 층간삽입 에너지가 계산되었다. 또한, 이 물질에 대한 기초적인 연구로, FeS 단일층과 덩어리(bulk)의 전자구조가 비교되었다. 실험 조건에서 흔히 존재하는 원자와 분자의 흡착도 연구되었는데, 이는 추후 실험에 대한 참고자료가 될 것이다.
Language
English
URI
https://hdl.handle.net/10371/143310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