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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야금 창작곡 주법의 음향요소 분석 연구
Analysis of acoustic element of Gayageum composed music technique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이지영-
dc.contributor.author강효진-
dc.date.accessioned2018-11-12T01:01:51Z-
dc.date.available2018-11-12T01:01:51Z-
dc.date.issued2018-08-
dc.identifier.other000000153267-
dc.identifier.urihttps://hdl.handle.net/10371/143342-
dc.description학위논문 (박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음악대학 음악과, 2018. 8. 이지영.-
dc.description.abstract본 논문은 산조가야금 창작 독주곡에서 전통과 현대적 주법이 어떠한 형

태로 발전하고 작곡가에 따른 특징적인 활용 양상이 어떻게 구현되는지를

음향 요소를 토대로 알아본 연구이다. 음향요소 변화주법들의 발전과 활용

양상을 황병기, 이성천, 이해식, 나효신의 산조가야금을 위한 작품을 대상

으로 하여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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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description.tableofcontentsI. 서 론 1

1. 연구목적 1

2. 선행연구 검토 5

3. 산조가야금 창작 독주곡 작품 현황 10

4. 연구범위 및 방법 24

II. 산조가야금 창작곡의 음향요소 변화주법 31

1. 음고 31

2. 음색 71

3. 음가 111

4. 음량 117

5. 소결 118

III. 작곡가별 음향요소 변화주법 활용양상 121

1. 황병기 121

2. 이성천 155

3. 이해식 180

4. 나효신 191

5. 소결 195

IV. 결론 199

참고문헌 203

부록악보 211

Abstract 3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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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language.isoko-
dc.publisher서울대학교 대학원-
dc.subject.ddc780-
dc.title가야금 창작곡 주법의 음향요소 분석 연구-
dc.title.alternativeAnalysis of acoustic element of Gayageum composed music technique-
dc.typeThesis-
dc.contributor.AlternativeAuthorKang, Hyo-Jin-
dc.description.degreeDoctor-
dc.contributor.affiliation음악대학 음악과-
dc.date.awarded2018-08-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Music (음악대학)Dept. of Music (음악과)Dept. of Korean Music (국악과)Theses (Ph.D. / Sc.D._국악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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