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기계 환기 중인 메티실린 내성 황색포도알균 폐렴 환자에서 에어로졸 반코마이신의 효능 및 약물동태학에 대한 연구 : Efficacy and Pharmacokinetics of Aerosolized Vancomycin in Methicillin-resistant Staphylococcus aureus Pneumonia under Mechanical ventilation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조영재

Advisor
임재준
Major
의과대학 임상의과학과
Issue Date
2018-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Description
학위논문 (박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의과대학 임상의과학과, 2018. 8. 임재준.
Abstract
서론: 중환자실에서 기계 환기 중인 메티실린 내성 황색포도알균 (Methicillin-resistant Staphylococcus aureus, MRSA) 폐렴에 대한 정주 반코마이신의 치료 성적은 아직까지 만족스럽지 않다. 최근 항생제의 에어로졸 요법이 일부 다제내성균에 의한 폐렴에서 시도되고 있는데 아직까지 기계 환기 중인 MRSA 폐렴에서 에어로졸 반코마이신의 효능을 평가한 연구는 드물다.

방법: 중환자실에서 기계 환기 중인 MRSA 폐렴 환자를 대상으로 정주 반코마이신에 부가적으로 에어로졸 반코마이신을 투여했을 때 그 효능을 알아보기 위해 전향적 단일 환자군 2단계 2상 임상시험을 진행하였다. 또한, 에어로졸 투여에 따른 부작용을 관찰하였고 에어로졸 반코마이신의 약물동태학을 추가로 분석하였다. 일개 상급종합병원 내과계 중환자실에서 48시간 이상 기계 환기 중이면서 MRSA 폐렴으로 진단받고 정주 반코마이신을 이미 투여 중인 환자들 중 연구 참여에 동의한 환자들을 대상으로 임상시험을 진행하였다. 연구에 참여한 환자들은 에어로졸 반코마이신을 12시간마다 250mg씩 진동그물막 방식의 분무기를 통해 5일 동안 투여 받았다. 일차 결과는 전체 항생제 치료 종료 시 임상적 치료 성공 여부였으며, 이차 결과로는 미생물학적 반응, 중환자실 및 병원 내 사망률, 기계 환기 이탈 일수 등을 분석하였다. 에어로졸 반코마이신의 약물동태학을 알아보기 위해 투여 시간에 따른 기도 내 반코마이신 농도를 각각 측정하였다. 기존의 잘 알려진 반코마이신의 전신 부작용과 함께 반코마이신의 국소 투여에 따른 기관지 경련, 저산소증 및 반코마이신 내성 미생물의 출현 등과 같은 치료 관련 부작용을 함께 평가하였다.

결과: 최종적으로 20명의 환자가 등록되었고, 연령의 중앙값은 75세, 남자가 13명이었으며, 원내 폐렴인 경우가 18명이었다. 에어로졸 반코마이신을 포함한 모든 항생제 치료가 끝났을 때 13명(65%)의 환자에서 임상적 치료 또는 개선을 보였고, 1단계 통과 기준을 조기 만족하였다. 치료 종료 시점에서 평가된 기도 내 MRSA 박멸은 14명(70%)에서 확인되었고, 중환자실 및 병원 내 사망률은 각각 30%, 35%였다. 에어로졸 반코마이신의 최대 농도는 분무 후 4~5 시간째 관찰되었고 98.75 ± 21.79 mcg/ml 였다. 에어로졸 반코마이신의 치료적 분무 투여에 따른 전신 부작용은 관찰되지 않았으나 2명에서 기계 환기 비동기화로 인한 저산소증이 관찰되었다. 이는 기계 환기 설정의 재조정 및 산소 분압 증가로 쉽게 조절되었다. 3명에서 반코마이신 내성 균주가 확인되었고, 호흡기 검체에서 1건, 소변 및 대변 검체에서 각각 1건씩 검출되었으나, 내성 균주에 의한 임상적 추가 감염 사례는 없었다.

결론: 에어로졸 반코마이신 병용 요법은 기계 환기 중인 중증 메티실린 내성 황색포도알균 폐렴 환자에서 전신 부작용 없이 치료 성적을 높을 수 있는 대안적 요법이 될 수 있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43359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