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기악 앙상블을 통한 협력학습이 자기조절학습 능력에 미치는 영향 : The Impact of Collaborative Learning Through Instrumental Ensemble on Self-Regulated Learning Ability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임혜숙

Advisor
오희숙, 조영환
Major
사범대학 협동과정(음악교육전공)
Issue Date
2018-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Description
학위논문 (박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사범대학 협동과정(음악교육전공), 2018. 8. 오희숙, 조영환.
Abstract
미래 사회는 지구촌 사람들이 국가를 초월하여 자유롭게 교류하는 지식기반사회이다. 이러한 사회에는 서로 소통하고 자신을 관리하기 위한 협력과 자기조절 능력이 중요하다. 음악교육에서도 학생들이 미래 사회에 성공적으로 살아갈 수 있는 능력을 길러주기 위해 협력학습과 자기조절학습이 중요하게 연구되고 있고, 이러한 학습을 기반으로 고차적 사고와 문제해결력을 높일 수 있는 음악 활동들이 강조되고 있다. 이러한 맥락에서, 본 연구는 음악교육에서 협력학습과 자기조절학습 능력의 의미와 역할을 고찰하였다. 기악 앙상블은 여러 성부들의 조화로운 관계속에서 음악이 만들어지기에 협력적이고 자기조절적인 연주형태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기악 앙상블을 통한 협력학습이 자기조절학습 능력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사례를 통해 다각적으로 살펴보고, 연주 성취 수준에 따른 자기조절학습과 협력학습 행동의 차이를 연구하는 것이 목표이다.

자기조절학습은 학습자가 학습을 주도적으로 구성해 나가는 과정을 의미(Zimmerman, 1989)하는 것으로, 음악교육에서 학업성취를 위해 중요한 요인이다. 이 능력은 특히 기악학습에서 중요한데, 왜냐하면 기악학습에서 일정한 수준의 연주를 하기까지는 오랜 시간 많은 양의 꾸준한 연습이 필요하며, 연습과정 속에서 학습자 개인의 인지, 동기, 행동 그리고 그가 처한 환경이 상호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말하자면, 자기조절학습을 통해 학습자들은 자신의 학습을 관리하고 계획하며, 자신의 전략을 선택, 수정 및 적용할 수 있다(Pintrich, 2000).

본 연구의 내용은 첫째, 기악 앙상블을 통한 협력학습이 자기조절학습 능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 둘째, 성취 수준에 따라 자기조절학습 및 협력학습 행동에서 어떤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았다. 이 연구를 위해 2017년 경기도 A중학교 자유학기제에서 서양악기탐구반에 지원한 25명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사례연구를 하며 협력학습이 자기조절학습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본 연구에서는 학생들을 다섯 모둠으로 나누고, 학생들이 선택한 과제곡을 협력하여 연주 발표 준비하는 과정을 연구자가 직접 참여 관찰하였고, 자기조절학습 측정도구로 사전, 사후 검사를 실시하여 협력학습이 자기조절학습 능력의 향상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t-검증으로 알아보았다. 모둠 중 촬영에 지원한 두 모둠은 비디오 두 대로 4주간 실시된 협력학습과정을 모두 촬영하였고, 지원자 10명을 대상으로 개인 면접도 실시하였다. 수업에서 협력을 촉진하기 위해 실시한 동료평가지, 도움 나누기 활동지, 그리고 협력과정을 스스로 성찰해 보는 자기보고식 평가지를 학생들에게 작성하게 하여 기악 앙상블을 통한 협력학습에서 학생들이 어떻게 자기조절학습을 하는지 실제 경험에 대한 질적 자료로 활용하였다.

첫 번째 연구 결과, 기악 앙상블을 통한 협력학습은 자기조절학습 능력의 향상에 효과적이라고 나타났다. 자기조절학습 능력에 대한 사전, 사후 검사를 t-검증한 결과, 기악 앙상블을 통한 협력학습이 인지전략의 정교화, 조직화, 메타인지전략의 점검, 동기조절의 성취 가치, 그리고 행동조절의 행동통제와 시간관리에 긍정적인 영향력을 미쳤다. 또한 학생들의 협력과정에 대한 질적 자료 분석 결과, 학생들의 자기조절학습과정은 과제이해, 계획하기, 연습전략 세우기, 과제와 연습에 대한 반성의 단계로 나타났다.

기악 앙상블을 통한 협력학습은 다음과 같이 자기조절학습 능력을 향상시켰다. 첫째, 활발한 인지조절을 촉진했다. 친구들과 함께 하는 반복연습은 흥미를 유발했고, 협력학습에서의 풍요로운 음악적 환경은 학생들의 오디에이션(audiation)을 촉진하여 학습내용의 정교화 능력을 향상시켰다. 또한 학생들은 기악 앙상블 협력학습을 통해 소리의 조화를 경험하며 성부의 관계를 이해하려고 노력하였고 조직화 능력이 향상되었다. 이러한 과정을 경험한 학생들은 심미적 경험을 보고하였다. 둘째, 협력학습에서의 그룹조절을 통해 학생들이 자신의 학습을 점검하고 수정하는 메타인지전략이 향상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셋째, 친구들과 협력하며 본인들이 선택한 과제곡을 연습하는 과정은 학생들이 성취가치를 깨닫게 해서 동기조절을 하는 데 도움이 된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넷째, 협력학습에서의 책임감은 행동조절에 도움이 되었다. 특히 중학교 학생들은 친구들과 함께 하는 협력과제에 더 많은 책임감을 보여주었다.

두 번째 연구 결과, 사전 연주 수준에 따라 자기조절학습 및 협력학습 행동에서도 차이가 나타났다. 협력학습이 시작되기 전에 모둠들이 선택한 과제곡의 앞부분을 다 함께 배워보는 과정에서 학생들이 보여준 연주 실력과 평소 실기점수를 기반으로 사전 연주 성취 수준을 평가하고, 중간값을 기준으로 상 집단과 하 집단으로 나누어 학생들의 연주 성취 수준에 따른 자기조절학습 및 협력학습 행동의 차이를 질적으로 분석하였다. 성취 수준에 따라서 과제를 이해하기 위한 행동, 목표지향적 행동, 연습전략을 실행하는 행동, 학습 내용에 대한 몰입도, 동기를 유발하는 요인들, 그리고 자기반성 행동에서 모두 두드러진 차이를 나타냈다. 그리고 이러한 행동 패턴들이 연주결과에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그러나 대부분의 학생들은 친구들과 함께 협력하고 새로운 곡을 배우는 것을 의미 있다고 생각했다. 질적으로 정도에 차이가 있지만 학생들은 친구들과 잘 협력하여 주어진 시간 내에 연습을 효과적으로 잘 수행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성공적인 연주 성취를 위해서 중요한 것은 연주기능(technique)보다는 음악에 대한 이해와 학습을 가치있게 여기는 태도가 크게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본 연구에서 악기를 잘 연주하지 못하는 학생들은 기악 앙상블 연주에 참여하는 데 어려움을 겪기도 하였고, 자유로운 분위기에서 학습자의 상호작용을 촉진하다보니 친구들이 학습에 방해요소가 되기도 하였다. 이러한 제한점에도 불구하고 본 연구의 결과는 기악 앙상블을 통한 협력학습은 학생들이 다양한 악기의 음색을 풍부하게 경험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심미적 경험이 가능한 학습환경을 제공해 준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그리고 기악 앙상블을 통한 협력학습은 음악학습에 대한 내적 동기를 유발하여 연주 능력과 자기조절학습 능력의 향상에 도움을 주므로, 본 연구는 효과적인 기악학습을 개발하는 데 있어 중요한 시사점을 제공해 준다. 또한 연주 성취 수준에 따른 자기조절학습 및 협력학습 행동을 발견함으로써, 연주 성취에 긍정적으로 작용할 수 있는 학생들의 심리적, 물리적 요소들을 촉진시키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43360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