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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일 행정법상 공기업에 대한 연구: 공공성 확보를 위한 법리를 중심으로 : Eine Studie über öffentlichen Unternehmen im deutschen Verwaltungsrecht: Rechtliche Grundlagen auf die Sicherstellung der Öffentlichkeit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박정훈-
dc.contributor.author유상현-
dc.date.accessioned2018-11-12T01:02:35Z-
dc.date.available2018-11-12T01:02:35Z-
dc.date.issued2018-08-
dc.identifier.other000000153402-
dc.identifier.urihttps://hdl.handle.net/10371/143374-
dc.description학위논문 (박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법과대학 법학과, 2018. 8. 박정훈.-
dc.description.abstract국 문 초 록



독일 행정법상 공기업에 대한 연구

- 공공성 확보를 위한 법리를 중심으로 -



공기업의 공공성 보장은 바로 공기업이 갖는 공적 임무의 보장을 의미하며, 이는 국가의 민주적이고 효과적인 통제와 조종에 의해 확보된다. 독일 행정법학의 논의를 종합하면, 공기업의 공공성 보장은 다음의 논리구조에 의해 구성된다. 첫째, 시장경제질서에서 경제활동의 주체는 원칙적으로 사인이다. 따라서 국가의 경제활동 및 그 발현형태로서 공기업의 활동은 국가의 필수적 임무로서 공공목적과 보충성 원리에 의해 정당성이 인정되는 한도에서 허용된다(허용가능성 심사). 둘째, 일단 허용가능성 심사를 통해 설립과 운영이 정당화된 공기업에게는 필수적 공적 임무를 수행할 임무가 부여된다(공기업 임무의 확정). 셋째, 국가는 헌법상 필수적 임무의 보장주체로서 공기업에 대해서 민주적 통제를 위한 조종력을 유지해야 한다(공법적 통제의 보장).

우리나라의 대부분의 공기업은 개별 설립법상 목적 조항에 의해 그 임무가 법적으로 확정되어 있고, 통칙법인 「공공기관운영에 관한 법률」 및 「지방공기업법」에 의해 통합적으로 관리되고 있다. 따라서 독일에서의 공기업에 관한 논의가 우리나라의 공기업 현실에 주는 시사점은 설립의 허용가능성 심사 내지 정당성 측면보다는 민영화의 한계로서의 국가 경제활동의 필수 영역에 대한 규정과 공기업에 대한 효과적인 통제 내지 조종의 측면에 보다 큰 비중이 두어져야 한다.

공기업의 임무 보장을 위한 통제는 크게 행정부에 의한 통제와 공기업에 대한 사법통제로 구분된다. 우리나라의 공공기관운영법에 의한 공공기관 경영평가제도는 공기업에 대한 행정부의 통제에 있어서 효과적이고 강력한 수단으로 평가된다. 다만 그 적실성을 제고하기 위해서는 해당 공기업에 배치된 임무의 성격이 공공목적이라는 실질적 목표와 경제적 이윤의 달성이라는 형식적 목표 중 어디에 보다 중점이 주어지는가에 따라 성과평가지표를 차별적으로 적용하는 방안을 고려해야 하며 공법적 관점에서 규범적 논의를 통해 경영평가지표에 대한 재구성이 필요하다.

공기업에 대한 효과적인 통제는 궁극적으로 사법통제 가능성을 통해 보장된다. 국민과의 관계에서 공기업이 야기하는 법률문제는 공기업의 이용관계와 관련된 문제인 급부청구권의 문제와 경쟁침해에 대한 국민의 기본권 보호 문제라는 두 가지 차원으로 나타난다. 공기업의 사법통제에 대한 독일의 학설과 판례에 있어서 논의의 핵심은 공기업의 경쟁 참여로 인해 국민의 권리가 침해된 경우 그에 대한 효과적인 법적 구제수단을 어떻게 마련할 것인지에 있다. 이에 따라 공기업의 경쟁관계 심사에 있어서도 원칙적으로는 민사법원에 관할권이 있는 것으로 인정하면서도, 민간경쟁자가 공공주체의 경제활동 자체에서 위법을 발견하는 경우 공기업의 조직형식을 불문하고 공기업 활동이 허용가능성이라는 공법적 문제가 핵심이 되는 사안에서는 행정소송을 권리구제수단으로 인정하는 다수의 판례들이 발견된다.

물론 이상과 같은 독일의 법현실로부터 우리나라 공기업의 사법통제에 관한 직접적인 시사점을 도출하기에는 다소 한계가 있다. 그러나 우리나라에 있어서도 독일에서의 주된 법적 문제로 논의되는 공기업의 경쟁침해 사건과 더불어 공기업의 처분적 행위가 문제가 되는 사안에 대해서도 독일의 행정법 이론 및 사법제도의 접근방법에 기해 행정소송 방식에 의한 사인 내지 사기업의 권리구제방안을 고려해 볼 수 있을 것이다.





주요어: 공공주체의 경제활동, 공기업의 허용가능성, 공적 임무, 공기업의 공공성 보장, 조종학, 사법통제

학 번: 2005-304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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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description.tableofcontents목 차



국문초록

연구의 목적 1

연구의 범위 8



제1장 제도적 기초 13

제1절 국가의 경제활동과 공기업 14

1. 국가의 경제활동 14

(1) 공공주체와 경제 14

(2) 공법상 공기업 체계론 17

2. 공기업의 의의와 성격 20

(1) 기업의 개념 21

(2) 공기업의 일반적 개념 24

(3) 공기업 개념의 구체화 27

가. 순수 공기업 28

나. 공사혼합기업 31

제2절 독일의 공기업 현황과 법제 33

1. 독일 공기업의 연혁 33

2. 독일의 공기업 규범 35

(1) 기본법의 공기업 규범 36

(2) 주 헌법상 공기업 규범 38

(3) 개별 공기업에 대한 특별법 39

(4) 일반법의 공기업 관련 특별규정 39

3. 유럽연합조약의 공기업 규범 40

(1) 유럽경제헌법의 공기업 규범 40

(2) 유럽경쟁법의 공기업 규범 43

제3절 공기업의 조직유형 46

1. 독일의 행정조직체계 46

2. 공기업의 발현형식 49

(1) 법인격 없는 공법상 기업 50

(2) 법인격 있는 공법상 기업 52

(3) 사법적 형식의 공기업 53

제4절 소결 55



제2장 공기업의 허용가능성과 임무 58

제1절 공기업의 허용가능성 59

1. 독일 실정법상 공기업에 대한 허용가능성 59

(1) 독일 헌법상 사회적 시장경제질서와 공기업 59

(2) 공공주체의 경제활동에 대한 헌법 준칙 63

(3) 연방예산법 66

(4) 주 경제헌법 68

(5) 기타 법령의 준칙 72

가. 경쟁법 72

나. 유럽연합조약 73

2. 국가의 경제활동에 대한 정당화 73

(1) 시장경제질서에 있어서의 공기업 문제 73

(2) 공기업에 대한 원칙적 허용불가능성 테제 76

(3) 공기업에 대한 도구주의 테제 81

제2절 공기업의 임무 85

1. 국가임무의 현대적 내용 85

(1) 국가임무론의 전개과정 86

(2) 생존배려국가 모델 91



가. 생존배려의 개념 91

나. 법 현실에서의 생존배려의 형상 94

(3) 보장국가 모델 96

2. 필수적 공공재 이론 100

(1) 공공재 배려를 위한 국가임무 101

(2) 국가의 책임이 우선하는 섹터 103

3. 공기업 임무의 구체화 107

(1) 공기업 임무의 개관 107

(2) 공기업의 전형적인 임무 110

(3) 민영화의 한계로서의 공기업의 필수적 임무 113

제3절 소결 120



제3장 공기업에 대한 통제와 조종 123

제1절 공기업 통제의 준칙 123

1. 공기업 통제의 개념과 척도 123

2. 공기업의 운영원리 126

(1) 민주주의 원리와 경제성 원리 간의 긴장관계 126

(2) 긴장관계 해결을 위한 접근 128

(3) 이원적 접근: 필수적 임무 영역에서의 민주적 통제의 보장 133

제2절 공기업 조직형식에 대한 통제 136

1. 조직형식 선택의 기능적 의의 136

2. 법적 형식 선택의 척도 139

(1) 법적 형식 선택의 방법론 139

(2) 법적 형식 선택의 결정요인 145

3. 법적 형식 선택의 구체적 적용 147

(1) 독립성 없는 직접국가행정 147

(2) 독립적인 직접국가행정 148

(3) 간접국가행정 150

(4) 사법적 형식의 국가행정 151

제3절 공기업에 대한 행정작용법적 통제 154

1. 행정부에 의한 통제 155

(1) 개관 155

(2) 조종국가에서의 공기업 통제 157

(3) 공기업 유형별 지배구조 164

2. 사법통제 167

(1) 개관 167

(2) 공기업이용관계 보장을 위한 사법통제 169

(3) 공기업의 경제활동에 대한 행정소송 173

가. 대상적격: 공기업의 행정청 인정 여부 174

나. 원고적격: 소익의 존재 여부 176

(4) 심사척도 180

가. 공법상 심사규범 180

나. 경쟁법상 심사규범 185

다. 심사척도에 대한 소결 188

제4절 소결 188



제4장 우리나라에 대한 시사점 193

제1절 우리나라 공기업 법제 및 관리체계 194

1. 우리나라 공기업에 대한 법적 규율 194

(1) 공기업 법적 규율의 연혁 194

(2) 공기업 관련 실정법규 197

2. 우리나라 공기업 현황 및 관리체계 198

(1) 우리나라 공기업 관리 및 통제 정책의 추이 198

(2) 국가공기업 201

(3) 지방공기업 204

제2절 공기업의 공공성 확보 206

1. 공기업 임무의 확정과 보장 206

2. 공기업 임무의 법적 근거와 허용가능성 209

(1) 우리나라 공기업 임무의 법적 근거 209

(2) 공기업 임무 보장을 위한 입법론적 평가와 제안 211

3. 공기업 임무보장을 위한 임직원의 신분 215

(1) 공기업의 인적 정당화 기초인 임직원 신분 215

(2) 공기업의 공무책임 218

제3절 공기업의 임무 보장을 위한 통제와 조종 222

1. 공기업의 통제 원리 222

2. 행정부에 의한 통제 224

(1) 공기업 경영평가제도의 의의 224

(2) 공기업 경영평가제도의 운영에 대한 평가 226

3. 공기업에 대한 사법통제 232

(1) 공기업 사법통제의 의의와 범주 232

(2) 공기업의 기본권 침해에 대한 사법통제 234

(3) 공기업이용관계 보장을 위한 사법통제 239



제5장 요약 및 결어 245

제1절 요약 245

제2절 결어 250



참고문헌 252



Zusammenfassung 2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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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language.isoko-
dc.publisher서울대학교 대학원-
dc.subject.ddc340-
dc.title독일 행정법상 공기업에 대한 연구: 공공성 확보를 위한 법리를 중심으로-
dc.title.alternativeEine Studie über öffentlichen Unternehmen im deutschen Verwaltungsrecht: Rechtliche Grundlagen auf die Sicherstellung der Öffentlichkeit-
dc.typeThesis-
dc.contributor.AlternativeAuthorRyu Sang-hyon-
dc.description.degreeDoctor-
dc.contributor.affiliation법과대학 법학과-
dc.date.awarded2018-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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