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수술가이드로 하악대구치 부위에 식립한 치과용 임플란트의 위치정확도 평가 : CT영상비교법 및 술후디지털인상비교법 : Accuracy of implant placement with a stereolithographic surgical template on mandibular molar sites measured by two methods

Abstract

이 연구의 목적은 하악 구치부 단일 치아상실 부위에 디지털로 계획한 stereolithographic 수술가이드를 이용하여 식립 된 치과용 임플란트 고정체의 위치를 술 전에 계획한 위치와 비교함으로써, 컴퓨터보조무절개수술(computer-guided flapless surgery)의 임상적 정확도와 신뢰성을 평가하는 것이다.

2016년 4월부터 2018년 6월까지 하악 제1대구치 혹은 제2대구치 중 한 개를 발거한 후 상처가 최소 3개월 이상 치유된 환자 46명(평균연령: 54.54±11.55세/ 범위: 27-75세/ 남: 34명, 여: 12명)에게 임플란트를 식립하였다. 사용된 임플란트는 테이퍼 형태의 국산 치과용 임플란트인 CMI IS-III active®(Neobiotech, Seoul, Korea)로, 수술 전에 치과용 CBCT 영상과 구강스캐너로 취득한 스캔 데이터를 이용하여 stereolithographic 수술용 가이드(Implant studioTM)를 제작하여 다양한 길이의 임플란트를 식립하였다. 12주 후 최종보철물을 장착하고 술 후 CBCT를 촬영하여, 계획한 임플란트의 위치와 실제로 식립 된 임플란트의 위치를 전체적으로 비교하였다. 그리고, 더 세부적으로 임플란트의 식립 부위(하악 제1대구치: 13개 / 하악 제2대구치: 33개)와 임플란트의 형태(긴 임플란트: 19개 / 짧은 임플란트: 27개)로 분류하여 CT영상비교법과 술후디지털인상비교법으로 각각 비교하였다. 계획한 임플란트와 실제로 식립 된 임플란트 사이의 angular deviation(°), implant platform에서 linear horizontal deviation과 vertical deviation(㎜), implant apex에서 linear horizontal deviation과 vertical deviation(㎜), 총 5개 변수에서 오차의 크기를 측정하였다.

술 전에 계획된 임플란트와 실제로 식립 된 임플란트를 비교하였을 때 platform과 apex 부위의 linear horizontal deviation은 CT영상비교법에서 1.07 ± 0.57 ㎜와 1.49 ± 0.65 ㎜, 술후디지털인상비교법에서 1.10 ± 0.58 ㎜와 1.51 ± 0.64 ㎜로 각각 나타났고, vertical deviation은 CT영상비교법에서 0.78 ± 0.63 ㎜와 0.80 ± 0.63 ㎜, 술후디지털인상비교법에서 0.86 ± 0.65 ㎜와 0.88 ± 0.65 ㎜로 각각 나타났으며, angular deviation은 CT영상비교법에서 3.94 ± 2.13°, 술후디지털인상비교법에서 4.02 ± 2.00°로 각각 나타났다. 또한, CT영상비교법과 술후디지털인상비교법 간의 측정값은 통계학적으로 차이가 없었다(p > 0.05).

컴퓨터보조무절개수술에서 다양한 변위와 오차가 있음에도 불구하 고, 임상적으로 수용 가능한 임플란트의 식립 위치와 보철물의 만족할 만한 결과를 보였다. 따라서, 단일 치아의 결손 경우에서 수술가이드를 이용한 수술 및 보철수복이 실행 가능한 치료선택이 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