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심미적 문식성 신장을 위한 소설 교육 경험 연구 : A study on the Experience of Fiction Education for Improving Aesthetic Literacy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오윤주

Advisor
윤대석
Major
사범대학 국어교육과(국어교육전공)
Issue Date
2018-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Description
학위논문 (박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사범대학 국어교육과(국어교육전공), 2018. 8. 윤대석.
Abstract
이 연구는 소설 교육에서 심미적 경험에 주목하면서, 심미적 경험을 가능케 하는 힘인 심미적 문식성을 신장하는 소설 교육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소설 교육 경험에 대한 해석 현상학적 연구를 수행하고,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하여 심미적 문식성 신장을 위한 소설 교육 방안을 제안하였다.

이 연구는 소설 교육에서의 심미적 경험이 텍스트에 대한 학습자의 반응 및 해석, 삶의 변화 양상까지를 아우를 수 있는 실존적이고 윤리적이며 정치적인 속성을 지닌다고 보았다. 소설에 대한 심미적 향유의 경험을 가진 학습자들은 학교 교육을 마친 후에도 소설을 읽고 소설과 풍부한 대화를 나누며 소설과 관련된 문화를 향유할 수 있는 이상적인 문학 독자가 될 것이다. 또한 소설 교육을 통한 심미적 경험은 학습자들이 미적 주체로 스스로를 정립함으로써 개인과 공동체를 위한 좋은 삶을 만들어가도록 하는 데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이 연구는 소설 교육의 이론이 학습자가 경험한 교육과정으로 구체화되는 과정을 해석 현상학적으로 탐색하고자 하였다. 소설 교육과 관련된 학습자, 교사, 동료 교사, 동료 연구자 등의 주체들을 중심으로 하여 소설 교육을 둘러싼 다층적 경험을 질적으로 탐구하고, 이를 통해 소설 교육의 이론이 어떻게 실천적으로 구체화될 수 있을지를 모색하고자 하였다. 이 연구의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심미적 문식성이란 무엇이며 어떻게 교육될 수 있는가?

둘째. 심미적 문식성을 중심으로 소설 교육을 하고자 할 때 소설 교육의 주체들은 어떤 경험을 하게 되는가?

셋째, 심미적 문식성을 어떻게 소설 교육 속에 구체화할 것인가?



이 연구의 Ⅱ장에서는 소설 교육 경험의 개념 및 심미적 경험으로서의 소설 교육 경험 원리를 이론적으로 정립하고, 심미적 문식성의 개념과 구조를 탐색하였다.

소설에 대한 심미적 경험을 통해 주체는 대상과 질적으로 만나며 인지와 정서, 감각 등을 종합적으로 동원하여 총체적으로 대상을 이해하게 된다. 이 과정에서 주체는 타자 경험을 통해 미적 공통감각을 형성하며, 실존적 지평의 변환을 통해 미적 주체로 새로이 정립된다.

이 연구에서는 독자가 소설 텍스트와 관련하여 심미적 경험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심미적 문식성으로 규정하고 그 하위 요소를 각각 심미적 향유력, 심미적 인식력, 심미적 판단력, 심미적 기획력으로 구조화하였다.

Ⅲ장에서는 심미적 경험으로서의 소설 교육 현황을 살폈다. 교육과정과 교과서 속에서 심미적 경험에 대한 논의가 어떻게 구현되고 있는지를 분석하고, 교사와 학습자의 심미적 경험 관련 인식 및 수행 양상을 질적 분석 프로그램 NVIVO12를 활용하여 탐구하였다.

Ⅳ장에서는 중등 학습자들을 대상으로 심미적 문식성 신장을 위한 소설 수업을 실행하고, 학습자의 수업 활동을 중심으로 연구 참여자들과의 소통과 공동 성찰 과정을 수행한 후 그 경험을 해석 현상학적 관점으로 탐구하였다. 첫 번째 소설 교육 경험에서는 학습자와 텍스트의 만남을 본질적 주제로 추출하였으며, 두 번째 소설 교육 경험에서는 수업 경험에 대한 성찰 공간의 생성을, 세 번째 소설 교육 경험에서는 학습자의 실존적 지평 변환의 가능성 모색을 본질적 주제로 추출하였다. 마지막으로 소설 교육 경험 가운데 유의미한 사례를 추출하여 이를 해석 현상학적 글쓰기의 방식으로 성찰하였다.

Ⅴ장에서는 앞서의 실행 결과를 바탕으로 하여 심미적 문식성 신장을 위한 소설 교육의 실천 구도를 모색하였다. 심미적 문식성 신장의 교육 목표로 텍스트 질성에 대한 주체적 향유 능력, 텍스트에 대한 종합적 탐색 능력, 타자 경험을 통한 미적 공통감각 형성 능력, 지평 변환의 가능성 추구 능력의 네 측면을 설정하여 각각의 항에 대한 구체적 방법을 제안하였다.

이 연구는 소설 교육이 고정된 완성태가 아니라 시대 및 학습자, 텍스트의 변화에 따라 역동적으로 움직이는 것임을 전제로 하여, 소설 교육을 위한 모색의 과정을 문학 교육의 한 모델로서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의의를 지닌다.



주요어 : 심미적 경험, 심미적 문식성, 현대 소설 교육, 듀이, 로젠블렛, 향유, 해석 현상학적 연구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43426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