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가소득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Determining Factors of Forestry Household Income

본 연구의 목적은 산림청에서 실시하는 임가경제조사 데이터를 기반으로 실증분석과 현장검증을 통해 임가의 소득원별 소득을 결정하는 요인을 밝히고, 임가를 유형별로 세분화하였을 때, 소득원별 결정요인이 어떠한지 알아보는 것이다.

선행연구 분석을 통해 임가소득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되는 변수들을 선정하였다. 선정된 변수들을 대상으로 지속가능한 생계 접근법(Sustainable Livelihood Approach)에 기반한 5가지 유형의 자본(Capitals)과 3가지 유형의 전략(Strategies)을 기준으로 구분하여 독립변수로 설정하고, 임가소득과 소득원별 임가소득을 구성하는 임업소득, 임업외소득, 이전소득을 각각 종속변수로 설정하여, 임가의 자본 및 전략 특성이 소득원별 임가소득 결정에 미치는 영향 요인을 분석하였다. 1,105개 표본 임가에 대해 2014년부터 2016년까지 3개년 패널 데이터를 사용하였으며, 분석방법은 순차적 설명 양-질 분석방법(Explanatory-sequential design)을 사용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임가 소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가구 경영주 연령, 노동시간, 예금, 업종, 지역으로 나타났고, 임업소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노동시간, 경지면적, 업종, 지역이 나타났다. 임업외소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가구 경영주 연령, 예금으로 나타났으며, 이전소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가구경영주 연령, 가구경영주의 교육수준, 임가 유형, 지역이 나타났다. 임가소득, 임업소득, 임업외소득, 이전소득의 결정에 유의하게 영향을 주는 임가의 자본 및 전략 특성 요인들은 종속변수가 어떤 종류의 소득이냐에 따라 그 영향력의 정도와 방향이 상이하게 나타남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통해 우리나라의 임업은 노동력에 크게 영향을 받으며, 가용한 경지면적의 크기에 따라, 임가가 임업을 전업으로 하는지 겸업주업, 겸업부업으로 하는지의 임가 유형에 따라, 거주 지역에 따라, 업종 선택에 따라 임가의 소득수준 결정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 연구결과는 노동공급 및 생산 여건, 임가의 지역특성 등에 따라 산림정책의 적용이 임가 소득에 미치는 파급효과가 다를 수 있음을 보여주는 것으로, 임업인의 소득 증대를 위해서는 임가의 특성과 지역의 여건에 맞는 소득 지원정책을 펴야 한다는 점을 시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