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소도시 유휴공간의 변환 과정에 관한 연구 : 충남 장항읍을 사례로

지속적인 인구 감소와 경기 침체를 겪는 도시가 증가하면서 도시 공간의 수요가 변화하고 있다. 유휴공간의 발생이 가속화되고 있으며 방치된 유휴공간은 복합적인 문제를 일으켜 유휴공간의 관리가 주요한 이슈로 떠오르고 있다. 하지만 유휴공간을 지역 개발 및 도시의 재생에 기여할 수 있는 요소로 인식하면서 유휴공간의 활용 방안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졌지만 유휴공간이 활용되는 과정에 관한 연구는 상대적으로 미흡하였으며, 유휴공간을 활용하는 주체 또한 공공으로 제한되어 연구되었다. 축소도시에서 발생하는 유휴공간은 개발의 지연과 토지 소유주의 부재로 인하여 일시적·임시적인 형태로 다양한 변환을 겪고 있으며, 복잡한 이해관계 속에서 발생한다. 그렇기 때문에 축소도시에서의 유휴공간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유휴공간의 변환 과정을 면밀하게 살펴볼 필요가 있으며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의 역학관계를 살펴보는 것이 필요하다. 이러한 배경으로 본 연구는 장시간의 인구감소와 경기 침체를 겪고 있는 장항읍을 사례로 하여, 유휴공간이 어떠한 과정을 통해 변환되는지를 주체별로 탐구하여 축소도시의 유휴공간을 효율적으로 관리, 활용하기 위한 정책적 시사점을 도출하는 데 그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해 변환을 주도하는 주체별로 변환 동기와 목적, 이해관계자들의 역학관계, 변환에 영향을 주는 요인, 변환 특성을 분석의 틀로 설정하고 유휴공간의 변환 과정을 분석하였다. 이해관계자 85명의 인터뷰와 현장 조사, 위성 영상 및 문헌이 자료로 수집되었다.

개인의 점유 활동을 통해 변환된 유휴공간은 소유주와 점유자가 다르며 일시적·임시적 특성이 있었다. 유휴공간의 유해성 저감, 먹거리 수확, 취미 활동 등 개인의 목적에 따라 유휴공간을 변환시켰으며, 소유주-점유자-공공-이웃 주민이 이해관계자로 드러났다. 개인의 점유를 통해 공간이 변환되는 현상은 무단 점유와 이해관계자들의 암묵적 동의와 공간을 나누고 함께 돌봄, 그리고 협상과 공유 의식을 통하여 나타났다. 유휴공간의 변환에 영향을 주는 요인은 법·제도·정책, 개인적 필요, 이해관계자들과의 관계, 입지 조건이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 나타났다.

지역 공동체에 의해 변환된 유휴공간은 산업화 과정에서 발생한 대규모의 오염된 공간으로 공동체에 장시간 동안 복합적인 피해를 주었다. 지역 공동체는 공동의 대응을 통해 오염된 공간을 정화하였다. 이해관계에 자유로운 특성을 가진 외부 조직체와 주민과 공공의 가교 구실을 하는 마을 이장은 리더로서 저항적이고 주도적인 활동을 할 수 있었다. 또한, 협력 자원으로써 언론은 외부로 오염의 사실을 알리고 문제를 공론화시키는 중요한 매개 역할을 하였다. 오염 정화를 위한 활동은 초기에는 공동체 외부의 도움으로 시작하였으나 점차 주민들이 주도하는 연합된 거버넌스 활동으로 변모하였다. 한편, 다양한 이해 관계자들 간의 갈등이 존재했다. 첫째, 지역 공동체의 리더들과 오염의 원인을 제공한 기업, 정부 간의 갈등이 있었다. 둘째, 공동체의 리더들과 오염이 외부로 알려지는 것을 꺼리는 지역 주민 간의 갈등이 있었다. 셋째, 거버넌스 내에서 사적 이익 추구로 인한 갈등이 존재했다.

공공에서는 지역의 활성화와 주거환경 개선을 위해 유휴공간을 변환시켰다. 군에서는 장항읍 외곽에 위치한 국립시설들을 읍내에 위치한 유휴공간과 연계시켜 지역을 활성화하고자 하였다. 그로 인해 장항읍을 가로지르는 철도 주변의 유휴공간이 변환되었다. 공공의 주도하에 이루어진 변환과정에서의 갈등은 공공과 주민, 공공과 시설 운영자, 공공기관의 내부에서 발견되었다. 이러한 갈등 요인 외에 변환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는 요인은 지속적이지 못한 운영·관리 정책, 관리 주체의 변화, 계획안의 변경, 정비 대상 선정 방식, 운영자의 전문성 및 지역에 대한 이해 부족이 발견되었으며, 공간 시설과 관련하여 시설의 입지, 명칭과 프로그램이 부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한편, 유휴공간을 활용한 일부 시설에서는 지역의 특성에 맞는 프로그램들을 실행하며 유휴공간을 긍정적으로 활용하였다. 주민들을 찾아가는 프로그램을 도입하여 주민들과 만남의 시간을 늘리고 소통하였으며, 동아리 활동을 활성화하여 주민들의 참여를 높였다. 또한 미디어센터는 추억 만들기 프로그램을 통해 주민들의 옛 사진, 물품들을 수집·전시하고 이후 디지털화하여 지역 자산을 축적하였다. 주민들과의 소통이 증가하면서 변환된 유휴공간은 주민들의 지지를 받고 지역 내 공공기관의 후원을 받아 유휴공간(미디어센터)-동아리-지역 내 봉사 단체-주민위원회-공공기관이 거버넌스를 형성하게 되었다.

본 연구의 학술적 의의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이 연구는 기존에 충분히 제시되지 못했던 유휴공간의 변환을 주제로 하여 유휴공간이 어떠한 과정을 통해 활용되는지를 탐구하였다. 둘째, 이해관계자들의 역학관계와 갈등을 파악하여 내재된 사회적·정책적 논쟁을 실증적 사례를 통해 구체적으로 제공하였다. 셋째, 유휴공간의 변환을 주도한 주체에 따라 유휴공간의 형태와 분포 특성을 파악하여 효율적인 유휴공간의 관리·활용방안을 모색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축소도시 유휴공간의 효율적인 관리와 활용을 위해서는 유휴공간의 물리적인 환경뿐만 아니라 내재된 이해관계자들의 관계를 고려해야 유휴공간을 둘러싼 사회적 갈등을 해결 할 수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유휴공간의 변환 주체에 따라 동기, 목적, 변환 특성 등이 상이하여, 변환 주체별로 유휴공간의 발생과 활용에 대한 전략을 마련하는 것이 필요함을 보여 주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