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치과의료기관에 적합한 BSC 시스템 개발과 평가 - 핵심성과지표를 중심으로 : Development and Evaluation of BSC operating system suitable for Small and Medium Size Dental Clinic- Centered around the development of key performance indicators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김상석

Advisor
김홍기
Major
치의학대학원 치의과학과
Issue Date
2018-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Description
학위논문 (박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치의학대학원 치의과학과, 2018. 8. 김홍기.
Abstract
연구 목적

본 연구의 목적은 치과의원에 경영개선과 전략 수립에 필요한 KPI를 균형성과표의 4가지 관점(고객, 내부프로세스, 재무, 학습과성장 관점)에 근거해 개발하여 BSC 운영시스템을 구축하고 평가하는 것이다.



연구 대상 및 방법

조사 대상은 개업 5년차 이상, 유닛 체어 15대 미만인 중소형 규모의 일반진료(Gereral Practice)를 하는 치과의료경영학을 전공한 치과의사들을 주축으로 60명을 선정하였다.

선행연구를 통해 추출한 KPI 풀을 델파이법을 이용하여 2차에 걸쳐 관점별 상위 5개씩의 KPI지표를 추출하였다. 3차 조사에서 관점별 상위 5개씩의 지표를 계층화 분석법을 통해 쌍대비교하여 관점별 우선 순위와 전체 중요도 순위를 추출하였다.

KPI 지표를 쉽게 추출하고 적용할 수 있는 BSC운영 시스템인 Meddy를 기존 PC기반 프로그램(하나로, 두번에, 앤드컴등)의 메뉴 일부를 사용하고 추가하여 웹기반과 모바일기반으로 개발하고 추출된 KPI 지표를 평가하였다.



연구 결과

3차 계층화 구조법을 이용한 우선 순위와 전체중요도는 2차 델파이 조사에서 재무관점이 가장 높게 나왔던 것과는 달리 고객관점이 가장 중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내부프로세스, 재무, 학습과성장 관점 순이었다. 전체 중요도 결과도 의료이익(5위), 신환증가율(10위)을 제외하고 고객, 내부프로세스, 재무, 학습과 성장 관점 순으로 나타났다. 이 같은 변화는 델파이 조사의 한계를 계층화 구조법으로 상호 보완하였기 때문이다.

개발된 BSC 시스템은 기존의 소프트웨어에서 KPI지표들을 쉽게 추출할 수 없고 적용할 수 없는 단점을 보완하여 병의원의 전략목표를 수행하는데 도움이 되었다.



결론

치과의원에 적합한 KPI와 복합가중치를 개발하였다. 고객관점이 가장 높게 다음으로 내부프로세스관점 지표가 높게 나온 것은 장기불황과 과잉경쟁, 소비자 욕구가 증가된 환경에서 고객 만족과 고객관계관리(CRM)가 의료의 본질인 의료의 질관리를 통해 함께 이뤄질 때 치과의원에 재무적인 개선과 실질적이고 지속 가능한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연구결과가 반영된 BSC의 KPI를 쉽게 추출하고 관리 할 수 있는 웹기반의 소프트웨어를 도입해 확장보강해 나간다면, 치과의원에서도 전사적으로 자원을 관리하고 전략을 세우는 데 유용할 것이다.





주요어 : 핵심성과지표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43468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