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특수체육 지도현장에서 발생하는 장애아동 학대에 관한 연구 : A Study on Child Abuse of Children with Disabilities in Adapted Physical Education Field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조가람

Advisor
이용호
Major
사범대학 체육교육과
Issue Date
2018-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Description
학위논문 (박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사범대학 체육교육과, 2018. 8. 이용호.
Abstract
본 연구는 특수체육 지도현장에서 발생하는 장애아동 학대현상에 대한 이론을 도출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특수체육 지도현장에서 발생하는 장애아동 학대의 성격과 원인을 살펴보고 전개과정을 분석하였다.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첫째, 특수체육 지도현장에서 발생하는 장애아동 학대의 성격은 어떠한가? 둘째, 특수체육 지도현장에서 발생하는 장애아동 학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무엇인가? 셋째, 특수체육 지도현장에서 발생하는 장애아동 학대는 어떠한 과정을 통해 전개되는가? 이다.

연구 방법은 질적 연구의 전통을 바탕으로 구성주의 패러다임에 근거하여 수행되었다. 질적 연구 방법론은 근거이론 연구(Strauss & Corbin, 1998)로써 이론적 표본추출을 통해 연구참여자를 모집하였고, 2017년 6월부터 2017년 10월까지 총 5개월 동안 총 20명의 연구참여자들과 반구조화된 면담을 통해 연구자료를 수집하였다. 자료 분석은 개방코딩, 축 코딩, 선택코딩의 순서로 이루어졌고, 이 과정에서 단계적, 순환적, 귀납적으로 자료를 분석하였다(Wolcott, 1994). 질적 연구의 진실성을 높이기 위해 연구참여자의 검토, 동료 간 협의를 실시하였고 연구 반성일지를 작성하는 한편, 연구참여자를 보호하기 위해 연구윤리 규정을 준수하였다.

이상의 연구 과정을 통해 도출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특수체육 지도현장에서 발생하는 장애아동 학대의 직접적인 원인이 되는 인과적 조건은 지도자와 보호자의 장애아동에 대한 왜곡된 인식과 발달장애 아동의 개인적 취약성인 것으로 드러났다. 이러한 인과적 조건들은 사회·심리적 관점에서 악순환의 고리로 유기적인 연결관계에 있었다.

둘째, 특수체육 지도현장에서 발생하는 장애아동 학대의 배경인 맥락적 조건으로는 보호자의 부당한 요구에 의한 지도자의 부담과 지도자의 성장배경 그리고 폐쇄적 환경구조에 의해 조성된 지도현장을 지배하는 억압적 분위기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배경 속에서 인과적 조건들은 특수체육 지도현장에서 장애아동 학대로 실체화되었다.

셋째, 장애아동 학대의 유형은 장애아동에 대한 지도자 개인의 왜곡된 관점에 의한 능동적 학대와 보호자의 부당한 요구에 의한 수동적 학대, 그리고 지도현장의 구조적 문제에 기인한 수동적 학대로 나뉠 수 있었다.

넷째, 각각의 다른 특성들로 구별될 수 있는 특수체육 지도현장에서의 장애아동 학대는 동료지도자와 보호자의 긍·부정적 관여와 지도현장의 구조적 소외 정도에 따라 지도자의 내적 갈등과 자기반성에 영향을 미치게 되어 존중형, 희생형, 회피형, 정당화형이라는 총 네 가지의 유형으로 분화되어 전개되었다.

다섯째, 존중형을 통해 동료지도자의 관여가 긍정적이며 현장의 소외 정도가 심각하지 않고 지도자의 내적 갈등과 자기반성이 적극적이면 특수체육지도자는 학대를 중단하고 발달장애 아동을 존중하게 됨을 알 수 있었다.

여섯째, 희생형을 통해 동료지도자의 관여가 긍정적이고 지도자의 내적 갈등과 자기반성이 적극적이더라도 현장의 소외 정도가 심각하면 지도자는 자신의 개인적인 시간과 비용을 희생해서라도 구조적 제약을 극복하고 장애아동에 대한 학대를 중단하기 위해 노력하게 됨을 알 수 있었다.

일곱째, 회피형을 통해 동료지도자와 보호자의 관여가 부정적이면 지도현장의 소외 정도가 양호하더라도 지도자의 내적 갈등과 자기반성이 적극적인 수준에 도달하지 못한 채 중간 단계에 머물게 되어 특수체육지도자는 동료 지도자의 학대행위를 묵인하거나 보호자의 부당한 요구를 거절하지 못하고 자신의 책임을 회피한 채 장애아동에 대한 학대를 지속하게 됨을 알 수 있었다.

여덟째, 정당화형을 통해 동료지도자와 보호자의 관여가 부정적이며 현장의 소외 정도가 심각하고 지도자의 내적 갈등과 자기반성이 크지 않으면 특수체육지도자는 장애아동에 대한 학대를 유지하기 위해 자신의 행위를 합리화하게 됨을 알 수 있었다.

이상의 결과를 바탕으로 특수체육 지도현장 개선을 위한 다음과 같은 실천적 적용에 관한 제언과 후속연구를 제안하였다. 먼저 실천적 적용에 관한 제언과 관련해서는 첫째, 특수체육지도자에 대한 윤리교육과 학대예방교육이 강화되어 지도자가 현장에서 마주하게 될 학대 문제에 관한 대처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둘째, 특수체육 지도현장에서 발생하는 장애아동 학대에 대한 보호자의 영향력을 고려하여 특수체육지도자뿐만 아니라 보호자에 대한 장애이해 교육과 체육교과에 대한 이해 교육이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셋째, 사설센터나 복지기관에서 근무하고 있는 특수체육지도자의 처우개선을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넷째, 실제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정보의 부족과 폐쇄적인 구조 속에서 장애아동 학대가 실제로 구체화 되었다는 것을 고려하여 특수체육 지도현장 주변에 장애아동 학대 홍보물, 장애아동 학대 신고전화번호 등을 부착하여 특수체육지도자들이 쉽게 정보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이 모색되어야 할 것이다. 다섯째, 발달장애아동의 손상에 기인한 고유의 취약성은 지도자의 왜곡된 장애 인식과 맞물리면서 장애아동 학대의 원인이 되었다. 따라서, 발달장애 아동을 대상으로 자기방어기술 훈련지원 정책을 강화하고 학대예방 교육을 지원해 줄 수 있는 정책적 방안이 고려되어야 할 것이다. 여섯째, 본 연구를 통해 지도현장의 구조적 문제 중 특히 보조인력의 부족이 특수체육지도자에 의한 수동적 장애아동 학대에 주요한 배경이 될 수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따라서, 지도현장의 보조인력을 지원하거나 지도자 개인당 담당할 수 있는 아동의 수를 제한하도록 하는 방안이 검토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 일곱째, 특수체육지도자의 학대행위를 중단하는 데 있어 동료지도자의 긍정적 지지가 매우 중요하게 작용하였다는 점을 발견할 수 있었기 때문에 지도자들 간의 관계가 순기능으로 작동할 수 있도록 정책적 지원이 뒷받침되어야 할 것이다.

후속연구와 관련해서는 첫째, 본 연구에서 나타난 구체적인 결과들을 바탕으로 특수체육지도자들이 윤리적 결정 상황에서 참고할 수 있는 학대예방 메뉴얼이나 윤리강령과 같은 지침을 개발하는 연구가 필요하다. 둘째, 동료지도자들 간의 관계가 학대를 중단하는 순기능으로 작동할 수 있도록 지원방안 마련을 위한 정책개발 연구가 필요하다. 셋째, 예비 특수체육지도자를 대상으로 제공되는 교과목 및 교육과정에 대한 비평연구가 제시될 필요가 있다. 넷째, 특수체육 지도현장에서 보호자와 특수체육지도자의 상호작용과정을 집중적으로 탐색하는 연구가 제시될 필요가 있다. 다섯째, 특수체육 지도현장에서 학대피해를 경험한 장애아동에 대한 지원체계 마련을 위한 연구가 수행될 필요가 있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43474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