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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랑 중 부가저항과 내항-조종 연성 효과를 고려한 선박의 운항성능 해석 : Analysis on Ship Operation Performance Considering Added Resistance and Seakeeping-Maneuvering Coupling Effects in Wav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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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김용환-
dc.contributor.author이재훈-
dc.date.accessioned2018-11-12T01:04:47Z-
dc.date.available2018-11-12T01:04:47Z-
dc.date.issued2018-08-
dc.identifier.other000000152822-
dc.identifier.urihttps://hdl.handle.net/10371/143475-
dc.description학위논문 (박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공과대학 조선해양공학과, 2018. 8. 김용환.-
dc.description.abstract최근 국제적으로 선박의 운항효율과 안전성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여, 관련 연구 및 규제 구축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일례로 국제해사기구 (International Maritime Organization-
dc.description.tableofcontents1. 서론 1

1.1 연구 배경 1

1.2 기존 연구 4

1.2.1 파랑 중 선박의 내항성능 해석 4

1.2.2 파랑 중 선박의 조종성능 해석 9

1.2.3 파랑 중 선박의 운항성능 해석 13

1.3 주요 연구 내용 및 목표 15



2. 이론적 배경 및 수치 해석 기법 18

2.1 파랑 중 선박의 내항성능 해석 18

2.1.1 경계조건 문제 18

2.1.2 운동 방정식 28

2.1.3 파랑 표류력 해석 34

2.2 파랑 중 선박의 조종성능 해석 38

2.2.1 운동 방정식 38

2.2.2 내항-조종 연성 해석 45

2.2.3 정상 유동 해석 48

2.3 파랑 중 선박의 운항성능 해석 53

2.3.1 운항효율 예측 기법 53

2.3.2 궤적 추적 기법 57



3. 수치 해석 및 검증 61

3.1 파랑 중 운동응답 및 파랑 표류력 해석 61

3.1.1 대상 선형 61

3.1.2 운동응답 해석 65

3.1.3 파랑 표류력 해석 81

3.2 파랑 중 내항-조종 연성 해석 109

3.2.1 대상 선형 109

3.2.2 정상 유동 해석 111

3.2.3 조종 운동 기인 연성 효과 해석 116

3.2.4 파랑 중 선박 조종 시험 131



4. 선박의 운항성능 해석에 대한 적용 155

4.1 규칙 파랑 중 운항성능 해석 155

4.1.1 계산 조건 155

4.1.2 수치 시뮬레이션 결과 156

4.2 실해역 운항성능 해석 172

4.2.1 계산 조건 172

4.2.2 수치 시뮬레이션 결과 175



5. 결론 187



6. 향후 연구 192



참고문헌 195


-
dc.language.isoko-
dc.publisher서울대학교 대학원-
dc.subject.ddc623.8-
dc.title파랑 중 부가저항과 내항-조종 연성 효과를 고려한 선박의 운항성능 해석-
dc.title.alternativeAnalysis on Ship Operation Performance Considering Added Resistance and Seakeeping-Maneuvering Coupling Effects in Waves-
dc.typeThesis-
dc.contributor.AlternativeAuthorJae-Hoon Lee-
dc.description.degreeDoctor-
dc.contributor.affiliation공과대학 조선해양공학과-
dc.date.awarded2018-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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