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owse

패턴랭귀지 네트워크분석 방법론으로 본 현대 베트남 아파트의 토착화 조건
Identifying Planning and Cultural Factors for the Indigenization of Contemporary Apartments in Vietnam Utilizing a Pattern Language Network Analysis Methodology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김영우
Advisor
최재필
Major
공과대학 건축학과
Issue Date
2018-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Description
학위논문 (박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공과대학 건축학과, 2018. 8. 최재필.
Abstract
본 연구는 베트남에서 새로 유입된 주택 유형인 아파트가 고유 주거문화를 계승하고 있는가에 대한 의문으로 시작하였다. 이에 대한 해답을 찾고자 현대 베트남 아파트의 토착화 조건에 대하여 논의하였다. 본 연구는 크게 주거연구방법론과 베트남의 주거문화에 대하여 다루고 있다.
먼저, 주거연구방법론에 대해서는 주거문화적 특성을 비교할 수 있는 새로운 연구방법론을 정립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패턴랭귀지를 기반으로 한 주거문화비교연구방법론을 제안하였으며, 특히 설계와 분석 과정이 역순이라는 점에 착안하여 본래 설계방법론인 패턴랭귀지의 재구성을 통해 패턴랭귀지 네트워크분석 방법론을 정립하였다. 주거문화적 관점에서 베트남의 도시주택을 통해서 주거문화적 특성을 논의하였으며, 이를 위해 다음의 세부 목적을 설정하였다. 먼저, 베트남 아파트가 고유의 주거문화를 반영하고 있는가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두 번째로, 근⸱현대 베트남 주택의 건축적 변천에서 나타나는 주거 문화적 패턴의 지속과 변용에 대하여 논의하였다. 마지막으로 주거 문화적 관점에서 해외 아파트 적용 가능성에 대하여 논의하였다.
연구대상은 베트남의 도시주택을 대상으로 하였다. 베트남의 대표적인 도시주택인 튜브하우스와 최근 급격히 늘어나고 있는 아파트의 단위세대평면을 대상으로 하였다. 튜브하우스는 시간적 기준에 따라 도이머이(Đổi mớ) 이전의 ‘전통튜브하우스’와 이후의 ‘현대튜브하우스’로 구분하여 분석하였고, 아파트는 시기적으로 도이머이 이후의 아파트를 주요 대상으로 하였으며 개발 주체를 기준으로 구분하였다. 베트남 주관의 현지 아파트와 해외 주관(화교계 국가, 한국)의 현지 아파트가 연구대상이 된다.
본 연구는 패턴랭귀지 네트워크분석 방법론을 활용하여 각각의 대상을 비교분석하였다. 먼저, 전통튜브하우스와 현대튜브하우스의 비교분석을 통해서 베트남의 고유 주거문화적 특성을 살펴보았다. 다음은 전통, 현대튜브하우스와 베트남 주관 아파트를 비교분석하여 현재 베트남 아파트에서 고유 주거문화적 특성이 계승되고 있는지를 살펴보았다. 베트남 아파트 개발 상황과 경제적 상황을 고려할 때, 베트남 아파트는 화교계 국가의 영향을 받았을 가능성이 클 것으로 판단하였다. 이에 화교계 국가로부터 베트남 아파트의 단위세대평면이 어느 측면에서 주거문화적 영향을 받았는지 파악하였다. 또한, 해외 주관 아파트의 주거문화적 특성 중, 베트남에서 유용하게 적용될 수 있는 것들을 파악하고자 튜브하우스와 한국 주관 아파트를 비교분석하였다.
튜브하우스는 도이머이 이후 건물 구성의 차이에 의해서 주택 내 개방 수준과 프라이버시 정도의 차이가 나타났으며 채광을 끌어들이는 방식과 환기 방법의 환경적 측면에서 차이가 나타났다. 반면, 외부와의 소통과 프라이버시 사이에서 발생되는 충돌 완화 방식 및 외부와의 독특한 소통 방식은 계승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종교적인 측면에서 유사한 패턴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환경적인 측면에서 방법의 차이는 있었지만, 채광과 환기를 중요하게 여기는 점은 현재까지 이어오는 것으로 보였다. 도이머이 이후 베트남의 현대화 과정에서 개인 프라이버시에 대한 욕구는 높아졌으나 종교적 행위, 부엌을 포함한 공용공간에서의 생활양식, 주거 외부와의 소통에 대한 욕구는 현대 주택에서 내포되어 있다고 판단된다. 또한, 베트남의 고온다습 기후에 적응하기 위한 다양한 계획적 방법을 사용하는 점에서 환경적 욕구가 드러나고 있었다.
한편, 베트남 아파트에서는 고유 주거문화적 특성이 내포되어 있거나 화교계 국가로부터 완전히 수용되었다고 보기 어려웠다. 먼저, 튜브하우스에서 나타난 주거문화적 특성이 베트남 주관 아파트에서는 강하게 투영되지 않은 것으로 보였다. 베트남 주관 아파트에서 나타나는 주거문화적 패턴은 사례에 따라 차이를 보인 반면, 화교계 주관 아파트와 한국 주관 아파트에서는 독특한 특성이 일관되었다. 베트남 주택은 주거문화적 관점에서 볼 때, 한국보다는 화교계 국가에 더 가깝다고 할 수 있다. 이는 두 집단의 유사한 패턴 네트워크 결과에 따른 주거문화적 특성에서 짐작할 수 있다. 다만, 한국 아파트의 주동형식, 거실과 부엌을 포함한 통합된 공용공간에 의해 나타난 생활양식, 맞통풍과 채광과 같은 환경적 이점에 주목할 만하다. 이러한 점을 고려할 때, 베트남 아파트는 외부로부터 수용과정을 거쳐 토착화의 과도기 단계라고 할 수 있다.
Language
Korean
URI
http://hdl.handle.net/10371/143477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ngineering/Engineering Practice School (공과대학/대학원)Dept. of Architecture and Architectural Engineering (건축학과)Theses (Ph.D. / Sc.D._건축학과)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