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한국어 접속 부사에 대한 인지 ·텍스트적 연구 : A Cognitive-Textual Study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서반석

Advisor
장소원
Major
인문대학 국어국문학과
Issue Date
2018-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Description
학위논문 (박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인문대학 국어국문학과, 2018. 8. 장소원.
Abstract
본고는 한국어의 접속 부사가 문장 이상의 단위를 연결하여 텍스트를 구성할 때 나타내는 텍스트 생성적 성격, 그리고 후행문의 인지적 특성을 관찰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본고에서는 우선 접속 부사가 한국어 문법론에서 어떤 위치에 있는가, 어떤 단위를 접속하는가, 또 어떤 언어 요소가 이에 포함되는가 등과 같은 근원적인 부분에서부터 탐구를 시작하여 그 개념과 특성을 살펴보았다. 그리고 인지적 개념인 전경, 배경과 텍스트의 구축 방식인 확장, 전환의 개념을 조합하여, 전환, 전경적 확장, 배경적 확장의 개념을 설정하여 접속 부사가 텍스트의 생성에 어떤 방식으로 기여하는가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그리고 개별 접속 부사들이 나타내는 인지·텍스트적 성질을 파악할 수 있는 척도로 후행문의 상적 특성, 문장 성분의 공유, 정보구조, 대조성을 제시하였다.

또한 전환, 전경적 확장, 배경적 확장에 따른 분류는 명확한 경계선을 가지고 있지 않아 기술을 위한 분류법으로는 한계가 크기에, 의미에 따른 분류를 시도했다. 이에 인과, 시간, 상술, 대립의 네 가지 대의미로 분류하여 이에 속하는 접속 부사들을 각각 살펴보았다.

3장에서는 인과의 접속 부사에 대해 다루었는데, 이는 접속 부사의 선후행 내용이 인과적인 관계를 가지고 있는 경우이다. 인과적 접속에는 선행 내용을 원인으로 삼는 결과, 어떤 사태의 궁극적인 인과적 양상을 담는 귀결, 선행한 결과에 대한 원인을 제시하는 원인이 포함된다. 여기서 결과와 귀결의 접속 부사는 전경적 확장을, 원인은 배경적 확장을 주된 인지·텍스트적 성격으로 갖는다.

4장에서는 시간의 접속 부사에 대해 살폈다. 시간의 접속은 선행 내용과 후행 내용의 시간적 위치에 따른 관계를 나타내는 것으로, 선후행 내용이 동일한 시간적 위치에 있는 동시와 선행 내용 이후에 후행 내용이 발생함을 나타내는 순차가 있다. 이들은 모두 전경적 확장을 나타내는 경우가 많은데, 동시는 보다 전경적인 완망적 동시와 비교적 배경적인 비완망적 동시로 나뉠 수 있다.

5장에서는 상술의 접속 부사를 보았는데, 상술의 접속은 선행한 이야기를 풍부하게 하거나 논의를 공고하게 하기 위한, 선행 내용을 보강하는 정보가 후행하는 경우들이다. 여기에는 선후행 내용이 동일한 사건이나 사태를 지시하는 환언, 선행 내용에 대한 구체적인 예를 제시하는 예시, 부가적인 정보를 덧붙이거나 병렬적으로 연결하는 첨가, 선행 내용보다 한층 더 심화된 표현을 추가하는 강화가 있다. 이들은 대부분 배경적 확장을 기본적인 성격으로 가지며 경우에 따라서 보다 전경적인 성질을 나타내기도 한다.

6장은 대립의 접속 부사에 대해 다루었다. 이는 선행한 내용과 후행한 내용이 의미적·텍스트적으로 상반되는 경우인데, 상반된 의미가 이야기의 진행에 기여하는 역접, 선행 내용에서 기인한 기대가 부정되는 양보, 선행 내용이 정당성을 얻기 위한 예외적인 조건을 제시하는 예외, 텍스트 차원에서의 상반을 보이는 중단이 포함된다.

이상의 과정을 통해 본고에서는 각 접속 부사가 나타내는 인지·텍스트적인 속성과 후행문의 제약, 의미 특성 등을 고찰해 보았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43488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