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화제의 속성과 실현 기제에 대한 연구

본고의 목적은 화제는 인지상태와 언어형식 간의 대응 문제이고 담화 실체인 동시에 문장성분이라는 인식을 분석에 반영하여, 한국어 화제의 특성을 구명하고 최종적으로 한국어 화제의 기능과 체계를 확립하는 것이었다. 본고는 화제의 속성을 주의 내 기존성으로, 실현 기제를 문두와 조사로 각각 파악하였다. 이는 한국어의 자유로운 어순과 다양한 표지에서 기인하는 것으로 판단하였다. 주의의 현저성은 문두 배치를 통한 문장의 분절로, 주의의 전환․승계 속성은 구문의 선택과 조사의 통합을 통해 각각 실현되는 것으로 분석하였다. 한국어 화제는 전환 화제와 승계 화제로 구분되고 전환 화제는 다시 대조화제와 비대조화제로 구분되는 것으로 이해하였다.

기존성을 청자의 인지상태 내에 해당 명제․실체가 이미 존재한다고 간주하고자 하는 화자의 가정과 관련된 속성으로 규정하고, 출처가 되는 인지상태에 따라 지시적 기존성과 관계적 기존성으로 구분하였다. 전자는 지식․의식과 관련되고 후자는 의식 내 주의와 관련되는 것으로 간주하였다. 대상이 되는 명제․실체와의 조합에 따라 지시적 기존성은 각각 전제․한정성으로 실현되고, 관계적 기존성은 각각 배경․화제로 실현되는 것으로 이해하였다. 화제를 제외한 세 유형의 기존성은 화제의 필요조건으로 간주되었다. 배경-초점 분절은 명제의 분절과 직결되고 화제-평언 분절은 문장의 분절과 직결되는 것으로 구별하였다.

문두 구문에 전치, 좌측전위, 중주어, 자유화제를 포함시키고 이들 구문의 화제는 대개 전환 화제이며 대조화제․비대조화제 여부는 조사에 따라 결정되는 것으로 논의하였다. 화제 전환은 담화 단위 경계에서 실현될 때도 있고 문장과 문장 사이에서 실현될 때도 있는데 전치 구문은 특히 담화 간보다 문장 간의 화제 전환에 더 적합한 것으로 구명되었다. 문장 간 전환 화제는 초점으로 실현될 수 있으며 배경․초점 여부는 대조․비대조 여부와 마찬가지로 조사를 통해 표시되는 것으로 이해하였다. 구문별로 상이한 화제와 후속 성분 간의 관계도 전환 단위와 전환․승계 여부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관찰되었다.

조사 구문에 는, 가, 무조사, 성분생략을 포함시키고 이들 구문의 화제는 조사에 따라 대조․비대조 여부는 물론이고 전환․승계 여부도 결정되는 것으로 분석하였다. 화제 승계는 문장과 문장 사이에서만 실현되는데 성분생략은 특히 화제 승계만 담당하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는과 가는 각각 연접 대조와 이접 대조를 형성하며 이접 대조의 가는 초점에 더 밀접하여 문장 간 전환 화제로 기능하는 것으로 이해되었다. 무조사는 대조와 관련되지도 않고 비한정성과 관련되지도 않아 는과 가 모두와 구분되는 특성을 보유하는 것으로 간주되었다.

화제는 인지상태의 측면에서는 주의 실체, 언어형식의 측면에서는 정언문의 문두 성분, 정보 배열의 관점에서는 후속 부분의 정보가 첨가되도록 한정된 영역으로 각각 수립되었다. 화제의 일종인 제시어는 화제와 후속 성분 간 경계가 상대적으로 더 분명한 화제로 취급되었다. 실제 담화에서도 문두와 조사를 통한 화제의 실현이 비교적 잘 관찰되었다. 다만 분석을 위해 암시적 설명의문문을 남발하거나 생략된 성분을 억지로 복원하고 화제-평언으로 분절되지 않는 문장들의 존재를 무시한 점은 극복되거나 반성되어야 할 것으로 판단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