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한자어와 한자혼종어의 구조 연구

본고의 목적은 기존의 한국 한자어 연구에서 소외되었던 허사 한자형태소를 구성요소로 하는 허사 한자형태소 결합형이 존재한다는 것을 밝히고 이들의 형태 통사적 특징을 고찰하여 한자어의 구조 체계를 재구성하는 것이다. 허사 한자형태소는 한문문법에서 실질적인 어휘적 의미를 나타내는 한자가 문법화를 거쳐 추상적인 의미를 나타내며 문법적 기능을 실행하는 문법형태소에 해당하는 한자형태소이다. 이러한 허사 한자형태소는 한국어의 조사 -으로, -부터, -와/과, -의, -에서 등과 유사한 문법적 의미를 나타내는 유형과 -으면 등의 연결어미와 유사한 문법적 의미를 나타내며 앞뒤 성분을 연결해주는 유형, 그리고 명사성 어근 또는 동사성 어근과 결합하여 특정의 단어들을 형성하는 유형으로 분류할 수 있다. 본고에서는 이러한 허사 한자형태소를 조사적 용법의 허사 한자형태소, 어미적 용법의 허사 한자형태소, 접사적 용법의 허사 한자형태소로 분류하고 허사 한자형태소 결합형 한자어들에 대한 형태 통사적 분석을 전개하였다.

본고에서는 한자어를 한자형태소가 포함된 어휘항목으로 설정하고 한자형태소를 실질적인 어휘적 의미를 나타내는 실사 한자형태소와 문법화를 거쳐 추상적인 의미를 나타내는 허사 한자형태소로 분류하였다. 실사 한자형태소는 어휘형태소에 해당하는 개념이고, 허사 한자형태소는 문법형태소에 해당하는 개념이다. 한자어를 한자형태소가 포함된 어휘항목으로 설정함으로써 본고에서의 연구 대상은 실사 한자형태소 결합형과 허사 한자형태소 결합형 외에 실사 한자형태소와 비한자어가 결합한 한자혼종어도 포함하게 된다. 본고에서 연구대상으로 하는 한자혼종어는 실사 한자형태소와 고유어, 외래어 등의 결합형으로 날强盜 등과 같은 2음절 한자어와 비한자어의 결합형은 논외로 한다. 그리고 본고에서 한자혼종어를 구성하는 비한자어에는 물, 하늘, 햇-, -꾼 등의 고유어 단어나 접두사, 접미사가 포함될 뿐만 아니라 알코올, 페인트 등의 외래어 단어와 -은/는, -으로, -건대 등의 고유어 조사나 어미도 포함된다.

실사 한자형태소 결합형은 형태적 관계에 따라 강산(江山), 독약(毒藥) 등의 자립성+자립성 구조, 강변(江邊), 총수(銃手) 등의 자립성+의존성 구조, 탈색(脫色), 친형(親兄) 등의 의존성+자립성 구조, 친가(親家), 가감(加減) 등의 의존성+의존성 구조로 나누어 각각의 유형들을 분석하였다. 또한 통사적 관계에 따라 병렬 구성, 중첩 구성, 수식 구성, 주술 구성, 술목 구성, 술보 구성 등의 6가지 나누어 각각의 유형들에 대한 논의를 전개하였다.

실사 한자형태소와 비한자어 결합형 즉 한자혼종어는 한자형태소가 앞에 위치하느냐 뒤에 위치하느냐에 따라 한자어의 구조유형에 어떠한 차이점이 나타나는 지를 확인하기 위하여 한자-비한자 구조와 비한자-한자 구조로 나누어 각각의 합성어, 파생어, 통사적 결합어의 구조유형에 대한 분석을 진행하고 그 결과를 비교분석하였다.

허사 한자형태소 결합형은 조사적 용법의 허사 한자형태소 결합형, 어미적 용법의 허사 한자형태소 결합형, 접사적 용법의 허사 한자형태소 결합형으로 분류하여 각각의 조어법과 의미 통사적 특징들을 고찰하였다. 조사적 용법의 허사 한자형태소에는 이(以)1, 종(從)1, 자(自), 여(與), 지(之), 우(于), 어(於) 등이 포함되고, 어미적 용법의 허사 한자형태소에는 즉(則)이 포함되며, 접사적 용법의 허사 한자형태소에는 대(對), 종(從)2, 피(被), 이(以)2, 소(所) 등이 포함된다. 한문문법에서 문법화를 거친 허사 한자형태소들의 문법적 기능은 단어 내부뿐만 아니라 일부는 단어 외부에까지 그 영향력을 미치는 것이 확인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