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조의 철학과 힘의 철학 -열암 박종홍의 니체론-

Philosophy of Creation and Philosophy of Power -Yeol-Am`s View of Nietzsche`s Philosophy-

열암의 니체론은 30년대에는 힘의 철학이자 의지의 철학의 형태로, 50년대에는 향내적 관계의 철학이자 실존적 성실의 철학으로 제공된다. 이런 니체론은 첫째, 현실적 힘을 지닌 실천철학 모색이라는 열암의

철학적 관심을 반영하고 있으며, 둘째, 실존철학에 대한 그의 평가작업의 일환이기도 하다. 열암의 진단에 의하면 니체철학은 여타의 실존철학과 마찬가지로 현실적 힘을 지닌 실천철학일 수 없다. 그것이 향외성과 향내성의 성공적인 통일을 제공하지 않기 때문이다. 이런 열암의 니체론은 니체 철학에 대한 단편적 이해라는 한계를 갖는다. 하지만 야스퍼스의 니체론이

갖고 있는 연구사적 의의를 공유하는 부분, 니체철학에 대한 정합적 해석에 대한 모색, 향내성 개념을 매개로 니체적 실존을 해명하려는 시도 등은 한국의 니체 수용사에서 의미 있는 작업으로 평가될 수 있다.

실천; 실존; 니체; 성실; 관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