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Igor Stravinsky의 《Suite Italienne》 for Violoncello and Piano 작품분석 및 연주방향 고찰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정은주

Advisor
최은식
Major
음악대학 음악과
Issue Date
2018-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음악대학 음악과, 2018. 8. 최은식.
Abstract
국문초록

Igor Stravinsky의《Suite Italienne》

for Violoncello and Piano

작품분석 및 연주방향 고찰

서울대학교 대학원

음악과 첼로 전공

정 은 주

20세기에는 이전 여느 시대와도 비교할 수 없이 다양한 문화와 예술 사조가 나타났다. 20세기를 대표하는 음악은 명확하게 그것을 정의할 수 없을 만큼 특성과 성향에 있어서 다양함이 나타나는데, 그 다양한 음악 조류 속에는 전통적인 방식과 새로운 양식의 혼합이 나타난 신고전주의(Neo-classicism)가 포함되어 있다. 제1차 세계대전 이전, 음악계에서는 인간의 가능성과 감정표현을 중시하는 낭만주의가 주를 이루고 있었다. 낭만주의 작품들은 해석의 주관성과 모호함, 그리고 감정과다 특징을 가지고 있었으며, 그러한 낭만주의 음악의 난제는 당시 일부 작곡가들로 하여금 다시 고전의 전통적인 양식에 관심을 가지게 만들었다. 제1차 세계대전 이후, 그 흐름은 음악계에서 스트라빈스키(Igor Stravinsky, 1883-1971), 프로코피에프(Sergey Prokofiev, 1891-1953), 힌데미트(Paul Hindmith, 1895-1963) 등의 작곡가들에 의해 신고전주의 조류의 형태로 나타나게 되며 전통적인 양식과 새로운 현대적 음악 기법의 결합의 형태로써, 신고전주의는 20세기의 대표적 사조로 자리매김하게 된다.

스트라빈스키는 러시아 출생의 작곡가로, 20세기 전반에 걸쳐 그의 음악에서는 여러 음악적 경향이 나타난다. 그의 다양한 음악적 경향은 특징적인 사조로 구분되는 세 가지 시기로 나누어질 수 있으며, 제 1기는 러시아 민족주의 시기(Russian nationalism, 1882-1913), 제 2기는 신고전주의(Neoclassicism, 1913-1951), 제 3기는 음렬주의 시기(Serialism, 1951-1971)이다. 본 논문에서는 스트라빈스키의 2기에 해당하는 신고전주의 시기에 작곡된 발레음악 《Pulcinella》(1920)의 첼로와 피아노 연주로 편곡된 5곡으로 된 모음곡인 《Suite Italienne》를 분석함으로써 작품에 나타난 신고전주의의 특징을 추출해내고, 그 분석을 바탕으로 효율적인 연주방향을 제안하고자 한다.

《Suite Italienne》for Violoncello and Piano는 고전적이고 전통적 형식인 2부분(A-B)과 3부분(A-B-A') 형식을 취하면서 형식의 간결성을 보인다. 조성 관계에서도 전통적인 특징을 발견할 수 있는데, 제 2곡인 Serenata를 제외하고선 나머지 4곡이 모두 장조를 사용하고 있으며, 곡 중의 전조 또한 주로 관계조로의 전조를 한다는 점에서이다. 또한 선율이나 리듬, 박자 등 음악적 요소에서도 큰 변화보다는, 몇 군데의 부분에서만 마디의 축소나 첨가 등이 보여진다. 이는 스트라빈스키가 과거의 음악 어법을 차용했음을 알 수 있는 또 하나의 대목이다.

본 논문에서는 스트라빈스키의 생애와 그의 작품세계를 알아보고, 특히 다양한 양식을 넘나들면서 변신을 시도하였던 스트라빈스키의 음악적 성향 3기의 구분을 토대로 각각 시기의 음악 성향들을 비교하여 봄으로써 작품세계를 살펴볼 것이다. 후 3장에서 진행되는 악곡분석에 앞서 이 곡의 원곡인 발레음악 《Pulcinella》의 특징과 배경을 알아보고, 스트라빈스키의 《Suite Italienne》에 대한 해석과 연주 방향을 고찰해 보고자 한다.

주요어 : 이고르 스트라빈스키, Suite Italienne

학번 : 2013-21651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43907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