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KeyplayerRank를 이용한 소셜 미디어상의 주제별 키플레이어 탐지기법 연구 : A Study on Detection of Subject-based Key Player on Social Media Using KeyplayerRank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김민선

Advisor
김용일
Major
공과대학 건설환경공학부
Issue Date
2018-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공과대학 건설환경공학부, 2018. 8. 김용일.
Abstract
소셜 미디어 이용자가 매년 꾸준히 증가하면서 소셜 미디어를 이용하여 자료나 정보를 습득하고 소셜 미디어상에서 다른 사용자와 커뮤니케이션 하는 사람들이 늘어가고 있다. 자료나 정보를 습득할 때 소셜 미디어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사용자의 말을 신뢰하고 따르는 경우가 빈번하게 일어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특정 주제에 관심 있는 사람들 간의 관계에 가중치로 작용하는 주제 유사도와 사용자의 영향력과 파급력을 고려한 영향력 지수를 적용한 KeyplayerRank를 이용하여 소셜 미디어상의 키플레이어를 찾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트위터를 대상으로 주제별 키플레이어를 탐지하였으며, 주제를 추출하기 위해 토픽모델링 방법 중 LDA를 이용하였고, 주제와 관련 있는 텍스트만을 분류하기 위해 SVM을 이용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두 가지 지표를 동시에 고려하여 소셜 미디어상에서 키플레이어를 찾고자 하는 목적에 따라 사용자가 선택할 수 있는 새로운 방법을 제안하였다. 제안한 방법론은 트위터만이 아닌 다른 소셜 미디어에도 적용 가능하며, 기업의 인플루언서 마케팅이나 여론형성을 통한 정책 결정에도 활용될 수 있다.

향후 본 연구는 시공간적 요소를 포함하여 실시간으로 각 주제가 이슈가 되었던 때의 실시간 키플레이어를 찾는 연구로 발전시킬 수 있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43952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