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 methods for simultaneous measurement of R2, R2', R2*, QSM, positive and negative susceptibility maps using mGESFIDE acquisition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modified gradient-echo sampling of FID and echo (mGESFIDE) 신호를 이용하여 단 5분의 촬영 시간으로 R2, R2', R2*, 정량적 자화율 영상, 양의 자화율 영상, 음의 자화율 영상을 모두 획득할 수 있는 새로운 영상처리 방법을 제시한다. 먼저 본 연구에서는 mGESFIDE 신호를 라디오 주파수의 형태와 B1 자기장의 불균일성을 고려하여 보정한 새로운 와 영상 구성 방법을 제시한다. 다음으로 mGESFIDE 신호의 모든 메아리의 위상 값을 사용하여 국소 자기장 변화를 측정하는 새로운 방법도 제시한다.

이러한 방법의 유효성을 검증하기 위해서 인 비보(In vivo)의 뇌 영상을 촬영한 뒤 기존의 방법들과 비교를 한다. 본 연구에서 제안한 새로운 영상 처리 방법은 임상적 응용이 가능한 고속 영상법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