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NVM기반 I/O캐시 레이어에 발생하는 소프트웨어 오버헤드에 관한 실증적인 실험 : Empirical Study on Software Overhead in NVM-based I/O Cache Layer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이건희

Advisor
민상렬
Major
공과대학 컴퓨터공학부
Issue Date
2018-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공과대학 컴퓨터공학부, 2018. 8. 민상렬.
Abstract
기술발전에 따라 응용들이 처리하는 데이터의 양이 급격히 증가하였고, 이에 따라 빠르게 요청들을 처리해야 하는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최근 활발히 연구되고 있는 비휘발성 메모리는 메인메모리와 비슷한 처리 속도와 짧은 응답속도를 지원하여, 메모리 도메인이나 저장장치 계층 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게 될 것이라고 평가되고 있다. 하지만 기존에 SSD와 하드디스크를 위하여 디자인된 I/O 레이어 모듈들은, 단순히 비휘발성 메모리를 사용하기에는 많은 소프트웨어 스택 오버헤드가 발생하여, 비휘발성 메모리의 속도를 온전히 활용할 수 없다. 본 논문에서는 다양한 실증적인 실험들을 통해 비휘발성 메모리에게 미치는 기존 I/O레이어의 소프트웨어 오버헤드의 정도를 측정해보았다. 또한, 그 결과들을 기반으로 비휘발성 메모리에 최적화된 내부 자료구조 운영 방법과 NVM의 빠른 처리를 도와주는 요청의 특성들을 제안한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44015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