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multaneous Determination of Fungicide Fluxapyroxad and its Metabolites in Ssam cabbage, and PAHs in Water and Soil : 엇갈이배추 재배 중 살균제 Fluxapyroxad와 대사물의 동시 분석 및 물/토양 시료 중 PAHs의 동시분석

Abstract

본 연구는 엇갈이배추 재배 중 사용한 살균제 플룩사피록사드와 그 대사물 M700F002와 M700F048의 잔류성을 규명하고, 물과 토양 시료 중 PAHs의 최적 분석법을 확립하고 실제 시료에 대한 응용 모니터링을 확인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플룩사피록사드와 대사물의 분석은 시료의 QuEChERS 전처리 방법과 분석법 검증을 통하여 신뢰도를 확보하였다. 플룩사피록사드+메탈락실-M 8(4+4)% 액상수화제를 계획된 수확 전 살포날짜에 각 처리구에 살포하고 수확 후 전처리 과정을 거쳐 LC-MS/MS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엇갈이배추 에서 각 처리구의 플룩사피록사드 전체 환산 잔류량은 1.15-0.28 mg/kg으로 시간에 지남에 따라 감소하는 경향을 보였다. PAHs는 환경오염물질로서 약 25종에 대해서 MS/MS분석에서의 최적의 감도와 선택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Ion source temperature, Detection mode, Electron energy등을 최적화하여 기존 PAHs의 분석에 사용했던 분석조건보다 GC-MS/MS를 이용하여 높은 감도와 향상된 신호대 잡음비를 얻을 수 있었다. 액-액 분배 및 농축 등 전처리법을 개선하고, 각 성분에 대해 분석정량한계, 검량선의 직선성, 회수율 등을 검증하였으며 간단하고 신속한 동시 분석법을 확립하였다. 또한 실제 물 및 토양 시료에 대한 응용성을 확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