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건강 지표 연관성을 활용한 웹 인터페이스 구축 및 질병 예측 연구 : PREDICTION OF DISEASE RISK AND WEB INTERFACE USING CORRELATED HEALTH INDEXES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김윤정

Advisor
손현석
Major
보건대학원 보건학과
Issue Date
2018-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보건대학원 보건학과, 2018. 8. 손현석.
Abstract
과학 기술의 발달과 생활수준의 향상 등으로 인간의 기대 수명은 전 세계적으로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하지만 삶의 질을 증가시킬 수 있는 건강 수명을 연장하기 위해서는 식습관 변화 및 신체활동감소 등으로 증가되고 있는 각종 질환의 발병률이나 유병률을 낮추는 것이 중요하다. 만성질환의 경우 지속적인 관리는 가능하지만 대부분 기능적 장애나 불구를 동반하게 되고, 대체로 연령의 증가와 더불어 증가하는 경향이 있으며, 예방 접종이나 약물 치료로 인한 완치가 어렵기 때문에 현재 전 세계적으로 가장 흔한 사망 및 장애 원인으로 알려져 있다. 또한 특정한 치료 방법이 없어 단일 질병 상태로 유지되기 보다는 시간이 지나면서 합병증을 유발하거나 건강 상태를 악화시켜 심각한 문제를 야기하게 되며, 이러한 합병증을 갖는 환자의 경우 단일 질병을 가진 환자보다 조기에 사망 할 확률이 높고 치료 및 병원 입원 기간이 길기 때문에 특히 면역에 취약한 노인층이나 저소득층에게 많이 나타나게 된다. 해외에서는 이미 지난 몇 년 전부터 많은 의료 기획자와 정부에서 이와 같은 문제성을 인지하고 연령에 관련된 질환 연구를 시행하고 있다. 국내에서도 개개인의 건강에 대한 관심도가 크게 증가하면서 관련 연구가 진행되고 있지만, 시간이나 경제적인 제약들로 인해 의료 서비스를 받지 못하거나 적절한 치료시기를 놓쳐 질병을 악화시키는 경우가 증가하고 있다. 따라서 질병의 효과적인 관리를 위해서는 기존의 치료 질병 중심의 접근 방식에서 확장하여 개인의 행태에 따른 건강 상태를 스스로 점검하고, 발병 가능한 질환에 대한 사전 지식을 습득하여 예방 가능한 시스템이 이루어져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통계청에서 제공하는 자료를 참고하여 국내 주요 사망 원인이 되는 질병들을 분류하고, 국민건강영양조사에서 제공하는 설문 조사 자료를 통해 주요 질병들의 지표로 활용될 수 있는 항목들을 선별하여 질환 관련 통합 데이터베이스인 LCBB-SC를 구축하였다. 구축한 데이터베이스를 활용하여 각종 질환들과 위험 요소들 사이의 연관성을 파악하기 위해 통계 및 머신 러닝 분석을 시행하였으며, 기존에 잘 알려진 질병 유발 요인들 외에도 잠재적 가능성이 있는 목록들을 관련도 수치와 함께 산출하여 새로운 요인 분석 연구의 기초 자료가 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뿐만 아니라, 자가 증상 점검이 가능한 웹 인터페이스를 개방함으로써 본인의 건강 행태나 증상 정보 입력을 통해 발병 가능한 질환 목록을 제시해줄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여 관심 질병에 대한 효율적인 정보 검색 및 접근이 가능하도록 하였으며 사전에 예방 가능한 질병 관리에 유용한 정보를 함께 제시하여줌으로써 개인의 건강 관리에 도움을 주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궁극적으로 국내 주요 질병의 발병과 유병률을 낮추어 공중보건 향상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44295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