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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등학교 음악교과서 분석을 통한 영화 활용 현대음악 지도방안 연구
A Study on the Teaching Method of Contemporary Music through the Analysis of High School Music Textbook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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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hors
김연진
Advisor
김규동
Major
사범대학 협동과정(음악교육전공)
Issue Date
2018-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사범대학 협동과정(음악교육전공), 2018. 8. 김규동.
Abstract
현대음악은 조성음악에 비해 접근하기 난해하고 표현 활동이 제한적이다. 이러한 현대음악을 효과적으로 학습하기 위해 현대음악에 대한 흥미를 유발하고 단계적 접근을 통해 학습자에게 창의성을 길러주는 다양한 활동이 포함된 지도안이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현행 고등학교 음악교과서 분석을 바탕으로 영화를 활용한 현대음악 교수-학습 방법을 개발하고 고등학생에게 적용하기 위한 지도안을 제시하였다.

이에 따른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이 진행되었다. 먼저 문헌을 통해 현대음악의 특성, 교육적 가치, 교육 방법, 그리고 영화와 현대음악과의 연관성을 조사하였다. 그리고 2009 개정 교육과정과 2015 개정 교육과정 음악교과서의 현대음악과 영화음악 영역을 살펴봄으로써 현대음악 교수-학습법이 다양하지 않음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교과서 분석을 바탕으로 현대음악 교육을 다각화할 수 있도록 영화를 활용한 현대음악 수업지도안을 제시하였다.

현대음악 교육을 다각화하기 위한 교수-학습 단계와 지도안을 위한 제재곡 선정은 다음의 사항이 고려되었다. 제재곡은 현대음악이 영화에 활용된 예시를 바탕으로 선정하되, 다양한 현대음악의 양식이 포함될 수 있도록 원시주의 음악, 음향음악, 미니멀음악에서 선정하였다. 각각의 양식에서 드러나는 특징이 영화에 적용되는 방식을 배우는 과정을 통해 현대음악의 이해를 돕고, 표현, 감상, 생활화의 다양한 영역을 학습할 수 있는 교수-학습 단계와 지도안을 제시하였다. 현대음악과 음악교육 전문가 3인이 연구 결과에 대한 타당도와 현장에서의 적용 가능성을 검증하였다.

본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현행 고등학교 교과서에 수록된 현대음악은 주로 인상주의, 원시주의, 표현주의 악곡에 제한되어 있었다. 게다가 현대음악의 활동영역은 조성음악에 비해 접근하기 어려워 감상영역에 주로 국한되어 있었다. 현대음악 교육이 감상영역뿐만 아니라 표현, 생활화 영역을 아우르기 위해서 영화를 활용한 학습활동 및 지도안의 개발이 필요하다. 각 악곡의 특징이 영화에서 어떻게 표현되는지 가르침으로써 학생들은 현대음악의 특징을 좀 더 쉽게 배울 뿐만 아니라 표현, 감상, 창작 활동을 통해 현대음악에 대해 통합적인 경험을 할 기회를 얻게 될 것이다.

후속연구를 위해 다음과 같이 제언하고자 한다. 초등학교, 중학교 교과서 분석을 연계한 2015 개정 교육과정 전반에 대한 교과서 분석이 필요하다. 또한 영화를 활용한 현대음악 교육 방법뿐만 아니라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이 개발되어야 한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44302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사범대학)Program in Music Education (협동과정-음악교육전공)Theses (Master's Degree_협동과정-음악교육전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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