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고등학교 진학계획이 중학생의 사교육에 미치는 영향 분석: 경향점수 및 다변량 다층모형 활용을 중심으로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김한나

Advisor
박현정
Major
사범대학 교육학과(교육학전공)
Issue Date
2018-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사범대학 교육학과(교육학전공), 2018. 8. 박현정.
Abstract
이 연구는 다양한 고등학교 유형 중 특정 유형의 고등학교에 진학하고자 하는 고등학교 진학계획이 중학생의 사교육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경기교육종단연구(Gyeonggi Education Panel Study
GEPS) 중학교 패널의 1·2차년도(2012~2013년) 자료를 활용하였으며, 영어와 수학 교과 사교육 참여와 비용을 각각 일변량 다층모형(hierarchical linear model)으로 분석하였다. 이를 과목별 사교육 변인을 함께 분석한 다변량 다층모형(multivariate multilevel model) 결과와 비교하였으며, 고등학교 진학계획의 인과적인 영향을 살펴보기 위하여 고등학교 진학계획의 선택편의(selection bias)를 통제하고자 하였다. 이에 따라 중학교 1학년 시기의 공변인을 이용하여 경향점수(propensity score)를 산출하였으며, 경향점수 활용법 중 층화(stratification)를 적용하여 일변량 다층모형과 다변량 다층모형을 재차 분석하였다. 그럼으로써 다양한 고등학교 유형이 존재하는 현재의 고등학교 체제에서 고등학교 진학계획이 중학생의 사교육에 미치는 영향을 밝히고자 하였다.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 경향점수를 이용하여 고등학교 진학계획의 선택 편의를 조정하였을 때, 고등학교 진학계획이 중학생의 사교육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연구문제 1-1. 중학생의 영어 교과 사교육 참여확률은 고등학교 진학계획에 따라 달라지는가?

연구문제 1-2. 중학생의 수학 교과 사교육 참여확률은 고등학교 진학계획에 따라 달라지는가?

연구문제 1-3. 중학생의 영어 교과 사교육 비용은 고등학교 진학계획에 따라 달라지는가?

연구문제 1-4. 중학생의 수학 교과 사교육 비용은 고등학교 진학계획에 따라 달라지는가?



연구문제 2. 영어와 수학 교과 사교육의 상관관계를 고려하고 고등학교 진학계획의 선택 편의를 조정하였을 때, 고등학교 진학계획이 중학생의 사교육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연구문제 2-1. 다변량 다층모형은 고등학교 진학계획이 중학생의 영어와 수학 교과 사교육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기에 적합한 모형인가?

연구문제 2-2. 중학생의 사교육 참여확률은 고등학교 진학계획에 따라 달라지는가?

연구문제 2-3. 중학생의 사교육 비용은 고등학교 진학계획에 따라 달라지는가?

연구문제 2-4. 영어와 수학 교과 사교육 간에 고등학교 진학계획의 영향이 유사한가?



분석에는 SPSS 22.0과 MLwiN 2.36을 활용하였으며, 주요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고등학교 진학계획은 중학생의 영어와 수학 교과 사교육 참여확률과 비용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나, 경향점수 층화를 통하여 고등학교 진학에 대한 선택편의를 조정할 경우 이와 같은 영향은 더 이상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고등학교 진학계획과 관련된 공변인 차이를 조정할 경우, 고등학교 진학계획 자체가 사교육 참여나 비용 지출을 증가시키는 인과적인 관계는 나타나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한다.

둘째, 영어와 수학 교과 사교육 참여확률의 상관관계와 두 교과 사교육 비용의 상관관계가 학생 수준과 학교 수준에서 상당히 높아 교과별 사교육 변인을 다변량 다층모형으로 분석해야 할 필요성이 있었다. 이는 한 교과의 사교육에 많이 참여하는 학생은 다른 교과 사교육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할 가능성이 크며, 사교육 참여가 활발한 학교에 속한 학생들이 교과의 구분 없이 사교육에 많이 참여하는 경향이 있음을 드러내었다.

이에 따라 다변량 다층모형을 분석한 결과, 중학생의 영어와 수학 교과 사교육 참여확률은 고등학교 진학계획에 따라 달라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목고나 자사고에 진학하고자 하는 학생들은 일반고 진학을 희망하는 학생들보다 사교육 참여확률이 높았으며, 그 정도는 교과별 사교육 참여확률을 개별적으로 분석한 결과와 유사하였다. 그러나 경향점수 층화를 통하여 고등학교 진학계획에 대한 선택편의를 통제한 후에는 고등학교 진학계획이 사교육 참여확률에 더 이상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드러났다. 따라서 공변인으로 인한 차이가 존재하지 않을 때 고등학교 진학계획이 영어와 수학 교과 사교육 참여를 유발한다고 보기는 어렵다.

중학생의 영어와 수학 교과 사교육 비용 또한 고등학교 진학계획의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목고나 자사고에 진학하고자 하는 학생들은 일반고 진학을 희망하는 학생들보다 더 많은 사교육 비용을 지출하였으며, 그 정도는 개별 모형을 분석한 결과와 유사하였다. 그러나 경향점수 층화를 적용할 경우, 사교육 참여확률을 분석하였을 때와 같이 고등학교 진학계획의 영향이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고등학교 진학계획은 영어와 수학 교과 사교육 비용을 증가시키는 원인이라고 보기 어렵다.

이러한 고등학교 진학계획의 영향은 영어와 수학 교과 간에 유사하게 나타났다. 단, 특목고와 자사고에 진학하고자 하는 학생들의 사교육 참여확률과 비용은 영어보다 수학 교과에서 크게 나타났으며, 반대로 고등학교 진학계획에 따른 사교육 참여확률과 비용의 증가폭은 수학보다 영어 교과에서 크게 나타났다. 그러나 경향점수를 적용하여 다변량 다층모형을 다시 분석한 결과, 고등학교 진학계획으로 인한 영향은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아 영어와 수학 교과 간에 고등학교 진학계획의 효과 크기를 비교하는 것은 무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경기도 중학생의 고등학교 진학계획과 사교육 양상에 관한 시사점을 제시하고, 후속 연구의 필요성을 논의하였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44304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