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고령자의 스마트 워치 사용에서 글자체와 글자 크기가 가독성에 미치는 영향 : The Effect of Font Type and Font Size on the Legibility in Smart Watch Usage of the Elderly People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유나경

Advisor
윤명환
Major
공과대학 산업공학과
Issue Date
2018-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공과대학 산업공학과, 2018. 8. 윤명환.
Abstract
전 세계적으로 늘어나고 있는 고령 인구에 따라, 고령자의 건강 관리에 대한 요구와 비용 또한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그에 따라 고령자의 건강 상태를 연속적이고 경제적으로 모니터링할 수 있는 웨어러블 디바이스를 이용한 건강 관리 모니터링 시스템에 대한 연구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스마트 워치는 고령자의 건강 관리 모니터링 시스템에 적용되기에 적합한 웨어러블 디바이스 중 하나이다. 그러나 스마트 워치의 작은 디스플레이로 인한 낮은 가독성은 문제점으로 지적되고 있다. 가독성은 제품의 사용성 요인 중에 하나이며, 고령자의 기기 수용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제품의 가독성을 향상시키는 것은 매우 중요한 문제이다. 그러나 고령자를 대상으로 한 스마트 워치의 가독성 연구는 미비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고령자를 대상으로 소형 디스플레이에서 중요한 가독성 영향 요인으로 꼽히는 글자체와 글자 크기가 스마트 워치의 가독성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글자체의 경우 고딕체와 명조체를 대상으로 하였으며, 글자 크기의 경우 9 point, 10 point, 11 point, 12 point를 대상으로 하였다. 그 후 결과를 반응 시간, 오류 횟수, 주관적 만족도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실험 결과, 글자체에 따른 반응 시간, 오류 횟수, 주관적 만족도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다. 그러나 종합 만족도에서는 명조체보다 고딕체가 더 높은 만족도를 보였다. 따라서 선호도가 중요한 인터페이스의 경우 고딕체를 사용할 것을 권장한다. 이와 달리 각 글자체에서 글자 크기의 변화에 따른 가독성의 차이는 다르게 나타났다. 고딕체의 경우 반응 시간의 차이는 없었지만 오류 횟수에서 10 point와 11 point가 9 point와 12 point보다 더 좋은 결과를 보였으며, 주관적 만족도에서도 정확도와 편안함에서 11 point까지는 글자 크기가 커질수록 만족도가 높아지다가 12 point에서는 더 낮아지는 경향을 보였다. 명조체의 경우, 반응 시간에서 9 point와 10 point보다 11 point와 12 point가 더 좋은 결과를 보였으며, 오류 횟수에서는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또한, 통계적으로 차이는 없었지만, 주관적 만족도에서도 정확도와 편안함에서 모두 글자 크기가 커질수록 만족도가 높아지는 경향을 보였다. 따라서, 고딕체를 사용할 경우에는 11 point, 명조체를 사용할 경우에는 12 point 사용을 권장한다. 본 연구는 고령자의 스마트 워치 사용에 있어 글자체와 글자 크기에 대한 가독성 지침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는 고령자의 스마트 워치 사용에서 사용성을 높일 것으로 기대되며, 이로 인해 고령자의 스마트 워치 기기에 대한 수용도 또한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주요어 : 고령자, 스마트 워치, 가독성, 글자체, 글자 크기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44305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