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노인의 구매행위 및 구매장소 특성을 고려한 노인의 근린보행 유형화 연구 - 서울시 마포구 망원1, 2동을 중심으로 - : A Study on the Categorization of Purchase Walking Pattern through Purchase Space and Behavior of the Elderly in the Neighborhoods. -An Empirical Study of Mangwon-Dong in Seoul -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정태호

Advisor
이석정
Major
공과대학 협동과정 도시설계학전공
Issue Date
2018-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공과대학 협동과정 도시설계학전공, 2018. 8. 이석정.
Abstract
도시 노인인구의 비율 증가로 노인을 위한 공간복지가 계획되고 노인친화 근린계획 연구가 많이 등장하고 있지만, 노인의 일상과 노인이 이용하는 장소 및 공간의 특성을 파악함으로써 보다 실질적인 노인친화 근린계획을 모색한 연구는 아직 부족하다. 이에 본 연구는 근린생활권 내 노인의 일상 중 보행을 통해 일어나는 구매행위와 구매장소를 실증적 데이터를 통해 파악하고 특성을 분석함으로써 노인의 근린보행 및 사회적 교류 증진을 위한 근린계획의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연구의 방법으로는 서울시에서 시행한 노인실태조사 설문지를 바탕으로 구성된 설문지, 통행일지를 통해 수집된 데이터를 주로 활용하였고, 부수적으로 휴대폰의 GPS데이터를 활용하였다. 연구대상자는 65세 이상의 노인 63명을 대상으로 실시했으며, 연구 대상지는 망원 1, 2동으로 선정하였다. 망원동은 서울시에서 노인비율이 많은 동네 중 하나이며, 평평한 대지와 저층 고밀의 주거의 도시형태를 지니고, 망원 1, 2동 중심에 망원시장 및 월드컵 시장이 위치해 있어 근린 내에서 노인들이 보행으로 구매행위를 많이 할 것이라 예측했었다.



이에 본 연구는 근린 내 노인의 보행데이터에 나타나는 구매행위와 구매장소를 분석하고 각각의 특성을 중심으로 노인의 근린 내 근린보행을 유형화하였다. 그 과정은 다음과 같다. 먼저, 조사한 통행일지 데이터시트를 정리해 근린 내 노인이 이용하는 구매장소를 범주화 시키고 구매목적에 따른 구매장소 이용빈도를 도출해 낼 수 있었다. 또한, 통행시간 및 방문장소를 한눈에 볼 수 있는 통행일지표를 작성하여 근린 내 구매행위와 구매장소 유형화를 도출해 낼 수 있었다. 이에 부수적으로 GPS데이터를 바탕으로 공간 맵핑 다이어그램을 그려 공간적인 분석도 할 수 있었으며, 근린 내 노인의 구매장소 특성을 도출해 낼 수 있었다.



이처럼 본 논문은 근린생활권의 노인 일상행태를 미시적이고 종합적인 시각을 통해 분석하여 도출한 노인의 근린보행 유형은 노인의 보행 및 사회적 활동 증진을 위한 근린계획의 기초자료로서 의미를 가진다. 이후 구매행위 뿐 아니라 노인의 다양한 일상적 행위가 발생하는 장소와 보행이동 경로의 개별 특성을 규명함으로써 근린 내 노인의 공간복지를 실현할 수 있는 구체적인 계획지침을 제시할 수 있는 추가연구가 후속되어야 한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44379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