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다수 지역최적해들을 이용한 유전개발계획 최적화 : Optimization of Oil Field Development Plan Using Multiple Local Optima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최재호

Advisor
최종근
Major
공과대학 에너지시스템공학부
Issue Date
2018-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공과대학 에너지시스템공학부, 2018. 8. 최종근.
Abstract
최대한의 이익을 창출하는 유전개발계획을 세우기 위해서는 주입정과 생산정의 위치, 운영조건, 생산기간 등을 최적화하여야 한다. 이러한 변수들에 대해 최적화 알고리즘을 적용하면 지역최적해에 수렴하여 더 좋은 조건을 가진 유전개발계획을 선택하지 못할 수 있다. 변수들에 대해 광역적으로 탐색한 뒤 얻은 해들을 지역적으로 탐색하면 이 한계를 극복할 수 있다.

광역탐색 알고리즘은 수렴속도는 느리지만 광역적으로 해를 탐색하고, 지역탐색 알고리즘은 수렴속도는 빠르지만 지역최적해에 수렴할 수 있다. 본 연구는 두 알고리즘의 장점, 광역탐색능력과 빠른 수렴속도를 결합하였고 다수의 광역해들에 대해 지역탐색을 수행함으로써 지역최적해에 수렴하는 한계를 보완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광역탐색 알고리즘의 하나인 DE(Differential Evolution) 알고리즘, 지역탐색 알고리즘의 하나인 MADS(Mesh Adaptive Direct Search), 그리고 두 알고리즘을 결합한 제안된 방법의 최적화 결과를 비교하였다. 시뮬레이션 횟수에 따른, 탐색된 순현재가치의 변화와 분포를 비교하여 연구결과를 검증하였다. 제안 방법은 빠르고 안정적으로 최적의 유정위치, 운영조건, 생산기간을 찾으며 지역최적해에서 벗어나 광역최적해를 탐색한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44395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