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대구공항이전지역에 대한 마스터플랜 : Urban Design Masterplan for Daegu Airport Relocation Area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이정원

Advisor
이석정
Major
공과대학 협동과정 도시설계학전공
Issue Date
2018-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공과대학 협동과정 도시설계학전공, 2018. 8. 이석정.
Abstract
대구시는 제조업을 기반으로 하는 20세기 산업 시대를 대표하는 도시 중 하나였으나, 제조업 산업 경쟁력이 침체되고 더 이상 국내에서 제조업 산업이 차지하는 비율이 적어진 현재에는 첨단산업을 유치하기 위해 도시 외곽으로 대규모 산업 단지를 조성하고 있다. 설계 논문의 대상지인 대구 공항 지역은 소음과 주변 경관 침해 및 개발제한 등의 영향으로 오랫동안 시민들의 이전 요구가 있어왔고, 현재는 공항 이전과 이전 부지 신도시 개발이라는 과제를 마주하고 있다.

그러나 앞서 개발된 많은 신도시는 아직 입주율의 절반도 채우지 못한 경우가 빈번하며, 수요에 대비한 개발 공급량이 초과되어 효율적인 투자 및 토지 관리 측면에서 이미 어려움을 겪고 있어 대상지의 신도시 개발의 타당성 여부가 의심되어 지고 있다. 또한, 기존의 신도시는 대부분 3년에서 5년 이내의 개발 기간 동안 소수의 개발자에 의해 만들어졌으며 도심지 또는 주변의 기존 도시영역과의 공간적 골격과 용도 구성 등에서 발생하는 격차로 인해 도시 공간의 양분화를 초래해왔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대상지에 대해 발표된 기존의 마스터플랜의 한계점을 보완하고 20세기의 도시개발 및 관리 체계에서 벗어나 새로운 개발 전략과 방향으로 마스터플랜을 보완하고자 한다.

본격적인 마스터플랜 계획을 수립하기 전, 첫째로 대구시에서 대상지가 갖춰야할 위상과 역할을 정의하고, 다음으로, 마스터플랜 계획과 직접적인 관계가 있는 대상지의 전반적인 공간의 이슈를 분석하며, 지난 2015년 발표된 기존 마스터플랜의 목적과 발표된 계획이 가지는 한계를 도출하고 이를 토대로 구체적인 계획의 목적과 비전을 설정하고, 비전에서 제시한 설계 방향에 따라 각각 자연환경, 교통망, 토지이용, 블록과 건축물에 대한 설계 개념을 제안하는 방식으로 진행하였다.

정치적으로 대구공항 이전사업이 시급하게 진행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대구시에서 개발 방향에 따른 구체적 전략과 설계안이 제시되지 않은 상황이기에 이와 같은 마스터플랜 대안을 연구 자료로써 구축하는 것이 의미가 있다고 판단하였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44404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