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운동선수의 자기관리가 심리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 : The Effects of Self-Management on Psychological Well-being for Korean College athletes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대학 운동선수의 자기관리가 심리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여, 심리적 안녕감을 향상을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전국 대한체육회 산하기관에 선수로 등록된 대학 운동 선수 264명을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하였으며, 대학 운동선수의 자기관리와 심리적 안녕감 질문지의 신뢰도 및 타당도를 검증한 후 연구의 목적에 맞도록 자료분석을 실시하였다.

이상의 연구방법과 자료분석을 실시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자기관리의 하위요인 중 정신관리만이 심리적 안녕감(자율성)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자기관리의 모든 하위요인이 심리적 안녕감(환경통제력)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자기관리의 하위요인 중 정신관리, 몸관리, 대인관리가 심리적 안녕감(개인적 성장)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자기관리의 하위요인 중 정신관리, 몸관리, 대인관리가 심리적 안녕감(긍정적 대인관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자기관리의 하위요인 중 정신관리, 훈련관리, 대인관리가 심리적 안녕감(삶의 목적)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연구의 의의와 제한점 및 후속연구에 대한 제언을 논의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