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도입수종 루브라참나무(Quercus rubra L.) 23개 산지의 국내 적응성 검정 : Adaptation Test for 23 Provenances of Introduced Species, Quercus rubra L.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김기원

Advisor
강규석
Major
농업생명과학대학 산림과학부(산림환경학전공)
Issue Date
2018-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농업생명과학대학 산림과학부(산림환경학전공), 2018. 8. 강규석.
Abstract
본 연구는 경제 수종 육성 및 국내 목재 자급률 향상을 위해 우리나라에 도입되어 적응성 검정을 실시하고 있는 루브라참나무 23개 산지의 생장 특성 및 유전다양성 분석을 통해 우리나라의 환경에 잘 적응하는 산지를 선발하기 위해 수행하였다. 1972년 북아메리카 및 유럽에서 참나무류 종자를 도입하여 적응성 검정을 실시한 결과, 북아메리카에서 도입한 루브라참나무가 우리나라 기후 풍토에 적합하다고 판명되어 1991년 북아메리카 및 캐나다의 23개 산지에서 루브라참나무 종자를 추가적으로 도입하여 경기도 화성시 어천시험림에서 적응성 검정을 실시하고 있다. 1993년 식재된 루브라참나무 23개 산지를 대상으로 산지별 수고, 흉고직경, 재적, 수간통직성을 전수조사를 통해 분석하였으며, 비교 수종으로 조림된 상수리나무와의 생장 특성 비교를 실시해 우수성을 판단하였다. 수고 생장에선 미국 New York 주의 Dunham Island 산지가 23개 산지 중 수고 생장이 가장 우수하였으며, 미국 Wisconsin 주의 Eagle River 산지가 가장 저조한 수고 생장을 보였고 비교 수종인 국내 상수리나무보다도 생장이 불량하였다. 흉고직경 생장에서도 수고 생장과 마찬가지로 미국 New York 주의 Dunham Island 산지가 23개 산지 중 직경 생장이 가장 우수하였으며, 미국 Wisconsin 주의 Eagle River 산지가 가장 저조한 직경 생장을 보였다. 루브라참나무 23개 산지의 평균 수고 및 직경 생장은 비교 수종인 상수리나무의 평균 생장에 비해 각각 38%, 11% 우수하였다. 흉고 형수를 이용하여 재적 생장을 산출한 결과 우수한 산지와 불량한 산지는 수고 및 흉고직경 생장의 결과와 동일하게 나타났다. 또한 23개 산지의 재적 생장 평균은 상수리나무의 재적 생장 평균에 비해 약 2배 가량 높게 나타났다. 수간 통직성을 조사한 결과 미국 New York 주의 Dunham Island 산지의 수간 통직성이 가장 우수하였으며, Arkansas 주의 Womble 산지가 가장 불량하였다. 또한 루브라참나무 23개 산지의 평균 수간 통직성은 상수리나무 평균에 비해 약 28% 우수하였다. 루브라참나무는 수고, 흉고직경, 재적 생장 및 수간통직성에서 비교 수종인 국내 상수리나무보다 우수한 생장 특성을 보여 우리나라의 기후 풍토에 잘 적응하며 입지적응력이 뛰어난 수종으로 나타났다. 원산지의 지리적 요인에 따른 23개 산지 간의 생장특성을 분석한 결과, 경도와 생장특성 간에 약한 부의 상관관계가 존재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북미 애팔레치아 산맥을 중심으로 해안지역에 위치하는 집단과 내륙지역에 위치하는 집단 간의 생장에서의 통계적 유의성이 인정되었으며, 상대적으로 해안지역에 자생하는 루브라참나무 집단의 생장이 우수하였다. 적응성 검정을 통해 우리나라에 도입된 25년생 루브라참나무의 생장 특성을 분석한 결과, 현재까지 우리나라 기후 풍토에 가장 적합한 산지는 미국 New York 주의 Dunham Island 산지로 판단된다. 산지 간 유전 다양성의 차이를 확인하기 위해 microsatellite 표지자를 이용하여 분석한 결과, 북미 천연 분포 지역에서 자생하는 루브라참나무와 비슷한 수준에서의 대립유전자 다양성 및 이형접합도 관찰치를 나타냈으며, 다른 참나무과의 수종들보다는 높은 다양성을 나타냈다. 또한 루브라참나무 23개 산지 간 유전적 거리에 따른 유연관계를 분석한 결과, 원산지 지리적 거리와 유전적 거리 간의 뚜렷한 경향성을 나타내지 않는 산지들이 존재하기에 우수 산지 선발 시 산지 간 유전적 특성보다는 생장 특성에 따른 선발이 효과적일 것이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44422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