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별도재무제표와 연결재무제표를 이용한 지배기업과 기업집단의 생산성 비교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김인태

Advisor
이인호
Major
사회과학대학 경제학부
Issue Date
2018-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사회과학대학 경제학부, 2018. 8. 이인호.
Abstract
본 논문은 IFRS 국제회계기준이 적용된 2011년부터 2017년까지의 별도재무제표와 연결재무제표를 이용하여 지배기업과 기업집단의 총요소생산성을 비교함으로써 새로운 의미를 찾고자 한다.

본 논문의 추정에 따르면 글로벌 경쟁속에 해외투자를 적극적으로 추진한 수출주도형 산업과 그룹사들은 기업집단의 생산성이 지배기업에 근접하거나 오히려 능가함을 보였다. 이와 달리 내수소비형 산업과 그룹사들은 종속기업의 역할이 최종소비재를 생산하는 지배기업의 중간재 생산, 유통에 집중됨으로써 기업집단의 생산성이 지배기업 대비 낮았다.

본 논문의 시사점은 지배기업보다 더 많은 부가가치를 생산하고 있는 종속기업의 생산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대안이 필요하며, 특히 내수기업의 경우 종속기업의 구조조정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더불어 생산성이 꾸준히 상승하고 있는 코스닥 상장기업을 사례로 기술중심의 중소기업 지원정책이 한국경제에 새로운 기회가 될 수 있음을 고려해볼 필요가 있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44475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