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보행 빅데이터를 통해 본 거주민 생활영역의 특성 연구 : 잠실지역 WalkOn 데이터의 생활영역 추정을 기반으로 : Exploring Neighborhood Ranges through Walking Big Data: An Empirical Study based on WalkOn Data in Jamsil Area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최재필-
dc.contributor.author이현우-
dc.date.accessioned2018-12-03T02:09:00Z-
dc.date.available2018-12-03T02:09:00Z-
dc.date.issued2018-08-
dc.identifier.other000000153407-
dc.identifier.urihttps://hdl.handle.net/10371/144477-
dc.description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공과대학 건축학과, 2018. 8. 최재필.-
dc.description.abstract생활권은 주민들의 일상생활, 즉 통학, 통근, 쇼핑, 오락 등이 이루어지는 공간적 영역으로, 소위 살기 좋은 동네를 만들고자 건축⋅도시 분야에서 오랫동안 사용된 계획 개념이다. 우리나라의 경우, 대규모 개발로 진행된 공동주택 단지 계획을 통해 생활권 계획이 적극적으로 시도되었으며, 여러 차례 단지 계획을 거치며 생활권 계획 개념이 점차 발전되었다.

그러나 수십 년에 걸쳐 진행된 수많은 생활권 계획 사례가 국내 도시 곳곳에 있지만, 우리가 계획한 동네가 과연 생활권으로써 적절히 기능하고 있는지에 대한 실증적 검토는 아직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잠실 거주민의 생활영역을 실증적 데이터를 통해 측정함으로써, 70년대 대표적인 생활권 계획 사례인 잠실 지구의 생활권이 현재 어떻게 기능하는지를 검토하고자 하였다.

지금까지 생활권에 대한 실증적 연구가 부족했던 까닭은, 주민들의 생활영역을 측정하기 위해서 많은 비용이 필요했기 때문이다. 특정 지역에 거주하는 사람들의 생활영역을 측정하기 위해서는 여려명의 주민들의 이동 패턴을 광범위한 시간적, 공간적 범위에서 수집해야한다. 이는 기존의 이동 패턴 수집 방식으로는 현실적으로 어려웠다. 하지만 최근에 활용 가능해진 모바일 빅데이터를 통해서, 막대한 양의 데이터를 용이하게 수집할 수 있게 되었으며 이를 통해 거주민의 생활영역에 대한 측정 또한 가능해졌다. 본 연구에서는 스왈라비㈜의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WalkOn 사용자의 보행경로 데이터를 기반으로 잠실지역 거주민의 생활영역을 측정하였다.

생활영역 측정을 위해서, 야생동물 연구에서 야생동물의 Home Range 추정에 사용되는 Kernel Method를 활용하였다. Kernel Method는 다량의 거주민 위치 데이터를 통해 구체적인 경계를 갖는 생활영역을 측정할 수 있는 통계 기법으로, 이를 기반으로 잠실 지역 거주민들에 대하여 공통적인 기준으로 생활영역을 측정하고 생활영역의 면적 및 형태에 대한 구체적인 분석을 시행할 수 있었다.

연구 대상지로 잠실지구의 `12개 주거지 블록를 선정하였으며, 해당 블록의 거주민들의 생활영역 측정을 위해 2016년 9, 10, 11월의 WalkOn 어플리케이션 보행 행태 데이터를 활용하였다. 최종적으로 연구 대상지에 거주하는 총 140명의 WalkOn 유저와 3개월간 그들의 근린 내 보행경로 데이터 31376개가 분석에 사용되었다. 데이터 처리 및 생활영역 측정 과정에서, WalkOn 데이터의 전처리 및 보정을 위해서는 Excel 2016를 사용하였으며, Kernel Method를 통한 생활영역 측정을 위해서는 ArcGIS 10.2.2와 공간분석 프로그램인 GME 0.7.3.0을 사용하였다.

Kernel Method를 통해 최종적으로 측정된 140명 거주민의 생활영역의 분석을 통해 나타난 주요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생활영역의 유형 분류 기준을 제시하였다. 이동성과 시간성을 고려하여 생활영역의 유형을 네 가지로 구분할 수 있었다. 유형 구분의 기준으로 이동성은 거주민이 해당 생활영역에 보행을 통해 접근했는지, 보행 외 교통수단을 통해 접근했는지를 의미하며, 시간성은 거주민이 일반적으로 생활을 영위하는 공간(Kernel 90% 영역)인 일반생활권인지, 거주민의 일상생활이 집중되는 공간(Kernel 50% 영역)인 집중생활권인지의 구분을 의미한다. 이러한 기준을 통해 보행 접근 생활영역이면서 일반생활권인 근린생활영역, 보행 접근 생활영역이면서 집중생활권인 근린집중생활영역, 보행 외 교통수단 접근 생활영역이면서 일반생활권인 지역생활영역, 보행 외 교통수단 접근 생활영역이면서 집중생활권인 지역집중생활영역의 4가지 유형으로 생활영역을 구분하였다.

둘째, 잠실 거주민 생활영역의 면적과 이와 관련한 요소를 도출하였다. 먼저 생활영역의 면적을 살펴보면, 근린생활영역 평균 면적은 49.0ha, 근린집중생활영역 평균 면적은 9.1ha, 지역생활영역의 평균 면적은 5.0ha, 지역집중생활영역의 면적은 1.5ha로 나타났다. 이러한 생활영역의 면적 분포를 통해서 일반적인 잠실지구 거주민들의 생활영역을 정량적으로 파악할 수 있었다. 생활영역의 면적과 관련있는 첫 번째 요소는 거주민 개인 특성인 연령대이다. 40대 이하 거주민과 50대 이상 거주민간의 차이가 나타났는데, 40대 이하 거주민은 50대 이상 거주민에 비해 근린생활영역 면적이 작고, 지역생활영역이 크게 나타났다. 두 번째 요소는 지역적 특성인 거주지와 중심지구 간의 거리이다. 거주지와 중심지구 간 거리가 가까울수록 거주민 근린생활영역의 면적이 커지는 경향을 확인할 수 있었다.

셋째, 간선도로의 도시형태적 기능에 대하여 고찰하였다. 근린생활영역의 형태를 분석한 결과, 생활영역의 형태는 거주블록 내부의 면적인 형태와 간선도로를 통해 거주블록 외부로 확장하는 선적인 형태를 모두 갖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는 간선도로라는 도시형태적 요소가 생활권을 구분하는 경계로의 기능과 생활영역이 확장하는 통로로의 기능을 모두 지닌다는 것을 의미한다.

넷째, 잠실지구의 아파트 단지의 자족성과 폐쇄성에 대하여 고찰하였다. 먼저 자족성의 경우, 근린생활영역의 형태를 내부형, 근거리 확장형, 원거리 확장형으로 구분하여 분석한 결과, 잠실지구의 아파트 단지 거주민의 생활영역은 저층 주거지 거주민의 생활영역에 비하여 내부형이 적고 근거리 확장형이 많이 나타나, 아파트 단지의 자족성이 저층 주거지에 비해 떨어짐을 알 수 있었다. 그리고 폐쇄성의 경우, 근린생활영역 확장 패턴을 살펴보았을 때, 아파트 단지가 외부인들의 확장형 생활영역에 포함되지 않는 경향이 나타나, 아파트 단지가 외부인들에게 폐쇄적인 성격을 지닌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를 종합하면 잠실지구의 아파트 단지는 저층 주거지에 비하여 자족적이지 못하며, 외부인들에게 폐쇄적인 속성을 갖는다고 할 수 있다.

지금까지 잠실지구 거주민의 생활영역을 개인 특성 및 도시형태적 특성과 연관지어 고찰해보았다. 본 연구의 결과는 거주민 생활영역 측정을 위해 새로이 시도한 연구방법론에 기반한다. 모바일 빅데이터를 통해 얻어진 거주민 보행 행태 데이터를 Kernel Method를 활용하여 생활영역을 측정함으로써 생활영역을 구체적이고 입체적으로 측정할 수 있었다. 이러한 시도는 기존의 생활영역 측정 방법의 한계를 극복하고, 생활권 연구에 모바일 빅데이터를 활용하는 방법론을 제시한다는데 그 의의가 있다.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1. 서 론 1

1.1 연구의 배경과 목적 1

1.2 연구의 범위와 방법 3



2. 이론적 고찰 8

2.1 근린 생활권 계획과 잠실지구 8

2.1.1 국내 주거지 생활권 계획의 흐름 8

2.1.2 잠실 지구의 생활권 계획과 기존 해석 10

2.2 매핑을 통한 생활영역 측정 13

2.2.1 매핑의 방법론적 가능성과 한계 13

2.2.2 매핑을 통한 잠실의 생활영역 분석 15

2.3 위치 데이터를 통한 생활영역 측정 17

2.3.1 이동경로 측정방식의 흐름 17

2.3.2 위치데이터를 통한 생활영역 추정 연구 19

2.4 연구의 차별성 및 필요성 23



3. 분석의 틀 25

3.1 대상지 25

3.1.1 대상지 범위 및 개요 25

3.1.2 대상지 분석 27

3.2 WalkOn 데이터 속성 및 한계 31

3.2.1 데이터의 속성과 특징 31

3.2.2 데이터의 한계 및 보정 33

3.3 데이터 선별 및 개요 36

3.3.1 거주민 선별 과정 36

3.3.2 블록별 거주민 인원 및 특성 37

3.4 Kernel Method를 통한 생활영역 추정 40

3.4.1 커널밀도추정(Kernel Density Estimation) 40

3.4.2 Kernel Method를 통한 거주민의 생활영역 추정 42



4. 잠실 거주민 생활영역 양상 46

4.1 생활영역 유형 및 유형별 분포, 면적 46

4.1.1 생활영역 유형 46

4.1.2 생활영역 유형 및 면적 분포 52

4.2 생활영역의 형태적 특성 60

4.2.1 근린생활영역 형태 유형 60

4.2.2 근린생활영역 유형별 형태 특성 67

4.3 시설이용 양상 74

4.3.1 근린집중생활영역 바탕의 거주민 시설이용 분석 74

4.3.2 지역집중생활영역 바탕의 거주민 시설이용 분석 81

4.4 분석결과 종합 83

4.4.1 생활영역 면적 분석 83

4.4.2 생활영역의 형태 및 간선도로의 기능 85

4.4.3 블록의 자족성과 폐쇄성 86



5. 결론 90



참고문헌 95



Abstract 98
-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mediumapplication/pdf-
dc.language.isoko-
dc.publisher서울대학교 대학원-
dc.subject.ddc690-
dc.title보행 빅데이터를 통해 본 거주민 생활영역의 특성 연구 : 잠실지역 WalkOn 데이터의 생활영역 추정을 기반으로-
dc.title.alternativeExploring Neighborhood Ranges through Walking Big Data: An Empirical Study based on WalkOn Data in Jamsil Area-
dc.typeThesis-
dc.contributor.AlternativeAuthorLee, Hyunwoo-
dc.description.degreeMaster-
dc.contributor.affiliation공과대학 건축학과-
dc.date.awarded2018-08-
Appears in Collections:
Files in This Item: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