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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수 구간 안전시격 열차 속도 최적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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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홍성필-
dc.contributor.author박중제-
dc.date.accessioned2018-12-03T02:09:03Z-
dc.date.available2018-12-03T02:09:03Z-
dc.date.issued2018-08-
dc.identifier.other000000153115-
dc.identifier.urihttps://hdl.handle.net/10371/144479-
dc.description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공과대학 산업공학과, 2018. 8. 홍성필.-
dc.description.abstract열차 경합해소 문제(train conflict resolution problem)는 크게 경로

결정 문제와 세부 스케줄 결정 문제로 나누어진다. 본 연구에서 다루는

세부 스케줄 결정 문제는 각 열차의 경로가 미리 정해져 있는 경우에

동역학적 제한과 경합 방지 등을 고려하여 각 열차의 연속적인 속도

프로필과 도착 시각을 결정하는 문제이다. 세부 스케줄 결정

문제에서는 특히 열차간의 시격을 유지하는 안전시격 제약식을

해결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특별히, 본 연구에서는 안전시격을

연속적으로 고려하지 못하는 등의 절점 단위로 모형화를 하여 생기는

문제점들을 해결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세부 스케줄 결정 문제를 이진 변수를 포함한 무한 차원

최적화 문제로 모형화하고, 무한히 많은 제약식을 해결하기 위한

방법을 제시한다. 이를 통해 계산 시간에 큰 손실 없이 연속적인

안전시격을 만족하는 열차의 세부 운행 스케줄을 얻을 수 있음을

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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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description.tableofcontents1 서론 1

1.1 연구 배경 및 연구 목적 1

1.2 논문 구성 3



2 기존 연구 5

2.1 분산 최적화를 이용한 열차 경합해소 문제 6



3 세부 스케줄 결정 문제 7

3.1 열차 경합해소 문제 7

3.2 문제 정의 8

3.3 무한 차원 최적화 모형 9

3.3.1 표기법 9

3.3.2 모형화 11



4 무한 차원 제약식을 위한 위반량 상한 제약 추가 기법 15

4.1 이산화 15

4.2 조각선형화를 통한 근사 17

4.3 안전시격 제약식 위반량 상한 제약 추가 19

4.3.1 안전시격이 위반 가능한 경우 19

4.3.2 안전시격 위반량 상한 20

4.4 계산시간 단축을 위한 휴리스틱 21



5 실험 24

5.1 실험 정보 24

5.1.1 열차 네트워크 25

5.1.2 시나리오 25

5.2 실험 개요 26

5.3 실험 결과 26



6 결론 및 추후연구 29

6.1 결론 29

6.2 추후 연구 29



참 고 문 헌 32



영문 초록 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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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mediumapplication/pdf-
dc.language.isoko-
dc.publisher서울대학교 대학원-
dc.subject.ddc670.42-
dc.title복수 구간 안전시격 열차 속도 최적화-
dc.typeThesis-
dc.description.degreeMaster-
dc.contributor.affiliation공과대학 산업공학과-
dc.date.awarded2018-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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