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의 교육수준이 자녀돌봄시간에 미치는 영향-발달적 돌봄시간을 중심으로-

Abstract

본 연구는 부모의 교육수준이 자녀 돌봄시간에 영향을 미치는지, 특히 자녀의 발달과 관련된 돌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고학력일수록 자녀양육시간이 늘어난다는 것은 부모가 자녀에게 제공하는 시간, 노력 등이 고학력 집단에 집중되는 것으로, 자원이 특정집단에 한정되어 제공된다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에 계층의 대물림으로 이어져 자녀에 대한 부모의 투자에 양극화 현상을 야기할 수 있다.

이러한 문제의식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생활시간조사 2014년 자료를 활용하여 부모의 교육수준이 자녀의 돌봄시간에 영향을 미치는지, 나아가 발달과 더욱 직접적인 관련이 있는 발달적 돌봄시간에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연구의 종속변수인 시간의 특성에 따라 토빗회귀 분석을 수행하였다. 한편, 분석 대상의 자녀 연령을 미성년자녀로 모두 포함하였지만 자녀 연령에 따라 필요한 돌봄시간이나 범주가 달라질 수 있다는 것을 고려하여 자녀연령에 따라 추가적으로 분석을 수행하였다.

주요 분석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부모의 교육수준은 자녀 돌봄시간(총 돌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구체적으로 기준집단인 고졸 이하인 경우와 비교하여 그 보다 높은 교육수준의 경우에 더욱 많은 시간을 자녀 돌봄에 할애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총 돌봄시간을 자녀 연령에 따라 모형을 분리하여 분석한 결과 만 10세 미만 자녀에 대한 돌봄시간은 전체모형의 결과와 상당부분 유사한 결과를 보였다. 반면 만 10세 이상 자녀에 대한 돌봄에서는 집단 교육수준 차이가 커질 때, 즉 부모의 교육수준 차이가 많이 벌어지는 경우에만 돌봄시간 격차를 확인할 수 있었다. 이러한 결과는 만 10세 이상 자녀에 대한 돌봄시간이 만 10세 이하 자녀에 비해 다소 적기 때문으로 보인다. 다음으로 돌봄시간에 자녀의 발달과 더욱 강한 관계를 갖는 발달적 돌봄 시간에 교육수준이 미치는 영향을 검토하였다.

부모의 교육수준은 자녀의 발달 돌봄시간에도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발달 돌봄 모형의 계수값은 자녀 총돌봄 모형의 계수값과 비교했을 때 큰 차이가 없었다. 발달 돌봄이 총 돌봄의 일부라는 것을 고려하면, 교육수준에 따른 돌봄 시간 차이는 상당부분 발달 돌봄시간에서 기인하는 것으로 보인다. 발달돌봄에 대한 모형에서도 자녀 연령에 따라 돌봄 양상의 차이가 발생할 가능성을 고려하여, 10세 미만 자녀와 10세 이상 자녀에 대한 돌봄시간을 분리하여 분석하였다. 부모의 교육수준이 고졸 이하와 비교하여 더 높은 경우, 10세 미만 자녀에 대해 더 많은 돌봄시간을 사용하였고 교육수준에 따른 차이는 발달돌봄에서도 나타났다. 만 10세 미만 자녀의 총 돌봄과 발달돌봄 모형에 대한 교육수준의 영향은 미성년 자녀모형과 유사한 결과를 보였다. 한편, 만 10세 이상의 자녀 돌봄시간 모형 결과는 이전의 모형에서 보인 양상과 다소간 상이한 결과를 나타냈다. 이전의 모형과 달리 교육수준의 영향력이 모든 집단 간의 관계에서 나타나지 않고 교육수준의 격차가 큰 경우에 유의미한 영향력을 보였다. 고졸이하를 기준으로 했을 때, 4년제 대학 졸업 이상의 경우에는 더욱 많은 돌봄시간을 사용했다. 특히 만 10세 이상 자녀에 대한 발달 돌봄 시간에 대한 교육수준의 영향은 석사수준 이상의 부모에서만 유지되어, 고졸 이하와 비교하여 더 많은 돌봄 시간을 할애하고 있었다. 즉, 10세 이상에 대한 돌봄시간은 교육수준별 편차가 크지 않지만 부모의 교육수준에 상대적으로 매우 높은 집단은 돌봄시간 자체가 감소하는 학령기에도 여전히 더욱 많은 돌봄시간을 할애하는 것으로 이해할 수 있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복지정책적·실천적 함의를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