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비 마커형 AR 기반 해부학 컨텐츠 가시화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신상희

Advisor
신영길
Major
공과대학 컴퓨터공학부
Issue Date
2018-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공과대학 컴퓨터공학부, 2018. 8. 신영길.
Abstract
기존 해부학 교육에 사용하던 PC나 모바일 가시화 프로그램의 경우 해부학 명칭 태그 정보를 통해 해부학 정보를 알 수 있지만 현실감이 저하되는 단점이 있다. 또한 3D 프린팅 된 뼈 모형의 경우 직접 만져보며 실제 형태 및 체적을 경험할 수 있으나 해부학 명칭 태그 정보를 볼 수 없다는 단점이 있다. 따라서 증강현실을 접목하여 3D 프린팅 뼈 모형에 해부학 명칭 태그 정보를 보여주는 해부학 컨텐츠를 제작한다면 두 교육 방법의 장점만을 취함으로써 교육 효과를 증대시킬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해부학 컨텐츠 제작을 위한 비 마커형 AR 기반 해부학 컨텐츠 가시화 기법을 제안한다. 사용자가 스마트 기기의 카메라로 3D 프린팅된 뼈 모형을 촬영하면, 뼈 모형에 해부학 명칭 태그 정보를 결합하여 스마트 기기의 화면에 보여주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하여 템플릿 생성, 관심 영역 분할 및 템플릿 기반 영상 매칭 기법들을 이용한다.

본 논문에서는 실제 안드로이드 애플리케이션을 제작하여 제안 기법을 실험하였다. 제안 기법을 사용할 경우, 복잡하지 않은 배경에서 뼈 모형이 일부 가려지는 현상(occlusion)을 가질 때에도 75%의 태깅 정확도를 보인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44499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