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하라 이남 아프리카 여성의 지위가 임신 중 HIV 검진에 미치는 영향

The impact of women's status on the uptake of HIV testing during pregnancy among sub-Saharan African countries

효과적인 치료제 개발과 예방을 위한 국제사회의 노력으로 전세계에서 HIV/AIDS가 점차 사라지고 있지만 여전히 사하라 이남 아프리카에서는 심각한 보건 문제로 꼽힌다. 특히 전세계적으로 남성의 유병률이 높은데 반해, 이 지역은 여성의 유병률이 남성보다 약 두 배 가량 높아 감염과 치료에 젠더 불평등이 작동하고 있다. 감염 여성이 임신과 출산 과정 중 태아와 신생아에게 바이러스가 전달되는 수직감염이 발생해 아동의 감염과 사망률을 높이는 문제로 이어져 심각성이 더해진다. 모자수직감염 예방을 위해 무엇보다 선행되어야 할 HIV 검진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못하면 이후에 시기적절하게 개입할 가능성도 현저하게 떨어진다. 본 연구에서는 여성이 HIV에 취약해지는 메커니즘, 즉 여성의 낮은 지위가 모자수직감염의 발생 가능성을 높인다고 가정하고 여성의 지위가 HIV 검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본 연구는 사하라 이남 아프리카 28개 국가의 DHS 자료를 바탕으로 최근 5년 이내 출산 경험이 있고 현재 배우자와 동거 중인 15세에서 49세 사이의 여성 97,847명의 응답을 분석하였다. 개인의 인구사회학적 변수와 함께 산전관리와 HIV/AIDS 모자수직감염에 대한 지식을 측정하였고, 여성의 지위를 세 개 요인으로 나누어 측정하였다. 또한 분석 국가의 경제 및 사회문화적 특성을 반영하기 위해 국가수준의 변수(GDP per capita, GII, 모자수직감염률, 지리적 위치 및 종교)를 포함하여 분석하였다. 구체적으로는 응답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과 독립변수가 HIV 검진을 받고 그 결과를 아는지 기술분석과 카이제곱 검정을 실시하였으며, 여성의 지위 중에서 일부 변수의 평균 차이를 살펴보기 위해 t 검정을 실시하였다. 변수 간 상관성을 확인하기 위한 상관분석과 이항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실시하여 HIV 검진에 미치는 여성의 지위의 영향력을 확인하였다. 마지막으로 국가 수준의 변수를 포함하여 다수준 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다수의 여성이 지난 5년 이내의 출산 과정에서 HIV 검진을 받지 않았으며, 특히 연령이 증가할수록, 교육을 받지 않을수록, 시골 지역에 거주할수록 검진을 받지 않는 경향이 나타났다. 또한 가정 내 경제수준에 따라 HIV 검진 여부에 차이가 나타나 부유할수록 검진을 더 많이 받았다. 또한 산전검사 횟수가 많고 12주 이내에 조기 산전검진을 받았으며 HIV 모자수직감염에 대한 지식을 정확하게 알고 있는 경우 검진률을 높였다. 다수준 분석 결과, 대상 국가의 지리적 위치에 따라 HIV 검진 양상이 큰 차이가 나타났다. 중앙아프리카 대비 동아프리카, 서아프리카, 남아프리카의 여성이 임신 중 HIV 검진을 많이 받았으며, 이슬람교 국가보다 기독교 국가의 HIV 검진 참여율이 높았다. 또한, 젠더 불평등 지수가 낮고 임산부 ART 보급률이 높으며 모자수직감염률이 낮은 국가에서 HIV 검진률이 높았다. 국가 수준의 변수를 투입하자 여성의 지위 중에서 의사결정권 변수의 효과가 사라졌다.

본 연구는 HIV/AIDS 모자수직감염 예방을 위해 지금까지 주로 언급된 진단 도구와 약물을 제공하는 방법의 효과성을 확인하는 것으로부터 나아가, 이 지역의 사회문화적인 요인, 특히 성인지적 관점에서 살펴보아야 할 필요성을 확인하였다. 연구 결과는 가정과 사회에서 신체적, 정서적, 사회적으로 억압받고 자신의 몸에 대해 스스로 유익한 결정을 내리지 못하는 여성의 인권을 보호하고 지위를 향상시켜야 HIV 전파를 감소시킬 수 있다는 주장에 정당성을 싣는다. 이는 HIV/AIDS 감소와 함께 지속가능한 개발 중 다섯 번째 목표인 젠더 형평성과 궤를 같이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