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사회과 협동학습이 초등학생의 다문화 수용성에 미치는 영향 : The Effects of Cooperative Learning on Multicultural Sensibility of Elementary Students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이주현

Advisor
모경환
Major
사범대학 사회교육과(일반사회전공)
Issue Date
2018-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사범대학 사회교육과(일반사회전공), 2018. 8. 모경환.
Abstract
다문화사회에서는 국가 간의 경계가 허물어지고 전 세계의 상호협력이 중요해진다. 그런데 한국 사회는 오랜 시간 단일민족주의를 표방하였으며 한민족이라는 자부심을 강조해 왔다. 이에 대한 부작용으로 근래 다문화 배경을 지닌 사람들을 부정적으로 인식하고 배타적으로 대하는 태도가 심화되고 있다. 이는 사회의 통합과 발전을 저해하는 심각한 문제이므로 무조건적 거부와 혐오의 형태로 나타나는 제노포비아 현상을 극복하고 다문화사회의 화합을 이루고자 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무엇보다도 이러한 노력은 학교 교육에서부터 시작되어야 한다.

이와 같은 문제의식을 바탕으로 본 연구는 학생들의 다문화 수용성을 함양할 수 있는 수업 방법으로 협동학습의 효과를 탐구하였다. 협동학습은 인지적 영역뿐 아니라 정의적 영역에서도 효과적인 교수학습방법으로, 서구 사회에서는 일찍이 집단 간 편견을 줄여주고 관계를 개선하는 데 효과가 큰 수업 방법으로 주목을 받아왔다. 그런데 다문화사회로의 변화 과정에 있는 한국적 맥락에서도 협동학습이 다문화교육의 효과적인 대안이 될 수 있는지에 대한 관심은 적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사회과 협동학습을 활용한 다문화교육이 초등학생의 다문화 수용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지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사회과 협동학습이 강의식 수업에 비해 초등학생들의 다문화 수용성 함양에 효과적인가?라는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고, 아래와 같은 연구 가설을 수립하였다.





사회과 협동학습은 강의식 수업보다 초등학생의 다문화 수용성 함양에 효과적일 것이다.



사회과 협동학습은 강의식 수업보다 초등학생의 다양성 차원의 다문화 수용성 함양에 효과적일 것이다.

사회과 협동학습은 강의식 수업보다 초등학생의 관계성 차원의 다문화 수용성 함양에 효과적일 것이다.

사회과 협동학습은 강의식 수업보다 초등학생의 보편성 차원의 다문화 수용성 함양에 효과적일 것이다.



이상의 가설을 검증하기 위해 서울시 소재 초등학교에 재학 중인 초등학교 5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처치 집단에는 JigsawⅡ모형을 적용한 사회과 협동학습을, 비교 집단에는 개별·경쟁 구조의 강의식 수업을 4차시씩 실시하였다. 그리고 수업 전후 각각 사전·사후 설문을 실시하였다. 이렇게 수집된 설문 중 최종적으로 138명의 응답 자료가 분석에 활용되었다.

종속변인인 다문화 수용성은 한국여성정책개발원이 개발한 청소년용 다문화 수용성 진단 도구(KMCI-A)를 통해 측정하였다. 조사 항목은 다문화 수용성 3개 차원(다양성, 관계성, 보편성) 및 인지, 정서, 행동적 요소를 반영하는 총 8개의 하위 요소, 34개 문항으로 구성하였다.

다문화 수용성에 대한 다중 회귀 분석 결과, 사회과 협동학습이 강의식 수업보다 초등학생의 다문화 수용성 함양에 효과적일 것이라는 본 연구의 주 가설은 채택되었다. 또, 하위 차원인 다양성, 관계성, 보편성 각 차원에 대한 사회과 협동학습의 유의미한 영향력이 검증되어 하위 가설도 모두 채택되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통하여 사회과 협동학습이 초등학생의 다문화 수용성 함양에 효과적인 수업 방법임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의의를 지닌다. 첫째, 본 연구는 교육과정 내에서 쉽게 적용할 수 있는 실천적 다문화교육 방법을 제시하였다. 전통적인 강의식 수업이 학생들의 다문화 수용성 함양에 효과적이지 않다는 것은 교수학습방법의 변화가 필요함을 의미한다. 협동학습은 현행 교육과정과 교과서를 통하여 충분히 실현할 수 있는 실용적이면서도 효과적인 교수학습방법이다.

둘째, 다문화 교육의 대상을 소수집단에 한정하지 않고, 일반 학생을 위한 교육으로 확대하였다. 본 연구는 일반 학생, 즉 주류집단을 대상으로 교육을 실시하여 우리 사회를 구성하는 다양한 집단들이 서로 이해의 폭을 넓히고, 사회에서 다양한 문화가 공존할 수 있다는 인식을 지니도록 하였다.

셋째, 다문화 교육 내용 요소를 선정함에 있어 다문화 인권 요소를 다루고자 하였다. 민주 시민 양성을 목표로 하는 사회과 교육에서는 다문화 수업을 실시할 때 다양한 문화에 대한 소개로 그쳐서는 안 된다는 문제의식을 바탕으로 수업의 성취 기준과 내용 요소를 선정하였다. 그리하여 학생들이 다양한 배경을 지닌 사람들의 문화 정체성을 이해하고, 다문화 배경을 가진 소수자들의 인권에 대해서도 생각해 볼 수 있도록 하였다.





주요어 : 협동학습, 다문화 수용성, 다문화 교육, 다문화수업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44511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