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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참여학습이 공동체의식과 효능감에 미치는 효과 - 인문계 고등학교에서의 일상생활 참여활동을 중심으로 - : Community Participation Learning Effects upon a Sense of Community and Efficacy - focused on the daily life participation in the high school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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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hors

김양희

Advisor
이미나
Major
사범대학 사회교육과(일반사회전공)
Issue Date
2018-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사범대학 사회교육과(일반사회전공), 2018. 8. 이미나.
Abstract
현대 민주주의 사회는 자신이 속한 공동체의 문제 해결을 위해 적극적이고 능동적으로 행동할 수 있는 자질을 갖춘 시민을 요구하고 있으며 이러한 시민을 길러내기 위한 교육을 필요로 하고 있다. 이에 따라 사회참여활동을 교실 수업 속에서 실행할 수 있도록 하는 사회참여학습이 주목을 받기 시작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학교에서의 일상생활 참여활동을 경험하게 하는 사회참여학습이 학생들의 시민성 함양에 미치는 효과를 경험적으로 검증해보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 설정한 연구 가설은 다음과 같다.



1. 사회참여학습은 학생들의 시민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

2. 학교에서의 일상생활 참여활동 경험은 학생들의 공동체의식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

3. 학교에서의 일상생활 참여활동 경험은 학생들의 효능감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



위와 같은 연구가설을 검증하기 위해 종속변인은 공동체의식, 효능감으로 설정하였으며, 독립변인은 사회참여학습, 학교에서의 일상생활 참여활동 경험(소통의 수준, 참여의 유형, 참여의 수준, 참여의 결과)으로 하였다.

그리고 서울 소재 S 고등학교 2학년 학생들 중 법과정치 수강자를 대상으로 4주(6차시)에 걸쳐 학교에서의 일상생활 참여활동 경험을 하게 하는 사회참여학습을 실시하고 사전·사후 설문을 실시하였다. 이렇게 수집된 설문 중 최종적으로 144명의 응답 내용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사회참여학습은 학생들의 공동체의식과 효능감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둘째, 학교에서의 일상생활 참여활동 중 합리적 토론이 활발하게 이루어질수록 참여의 결과가 성공적일수록 학생들의 공동체의식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그러나 경청하기, 예의 지키기와 같은 소통의 수준, 참여의 유형과 참여의 수준은 공동체의식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주지 않았다.

셋째, 학교에서의 일상생활 참여활동의 결과가 성공적일수록 학생들의 효능감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그러나 소통의 수준, 참여의 유형과 참여의 수준은 효능감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주지 않았다.

이상의 연구결과는 학생들의 공동체의식, 효능감 함양을 위해 학교에서의 일상생활 참여활동을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사회과 수업 중 제공하는 것이 효과가 있다는 점을 보여준다. 또한 사회참여학습에서 학생들이 참여활동을 통해 학교에서의 문제 해결이나 의사결정과정에 실제로 영향을 미치는 경험을 제공하는 것이 학생들의 공동체의식과 효능감 함양에 있어 중요하다는 점을 시사한다.



주요어 : 사회참여학습, 일상생활 참여활동, 공동체의식, 효능감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445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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