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석유제품 가격의 비대칭 현상 비교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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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hors
강민주
Advisor
조성진
Major
사회과학대학 경제학부
Issue Date
2018-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사회과학대학 경제학부, 2018. 8. 조성진.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국내 석유제품의 가격 비대칭 현상을 분석하고자 한다. 소비자가 인식하는 비대칭 현상의 원인으로는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 첫째, 정유 4사가 과점적 지위를 이용하여 국제유가에 비대칭적으로 공급가격을 조정하는 것이다. 둘째, 주유소가 정유사 공급가격에 비대칭적으로 반응하여 소비자 판매가격을 비대칭적으로 설정하는 것이다. 주유소 시장은 표면적으로 경쟁구조에 가까운 것으로 보이나, 정유 4사의 과점 생산체계에 의한 수직계열화로 소비자들이 인식하는 비대칭 현상은 여전히 존재한다.

본 연구는 11년 8월 1주 ∼ 18년 2월 4주 주간 자료를 기준으로 이루어진다. 유가 트렌드 변화에 따라 분석 기간을 기간 1(11년 8월 1주∼14년 8월 4주), 기간 2(14년 9월 1주∼ 16년 1월 4주), 기간 3(16년 2월 1주∼ 18년 2월 4주)로 세분화하여 분석하였다.

비대칭 오차수정 모형(Asymmetric Error Correction Model)을 이용하여 휘발유·경유·등유에 대해 기간별로 비대칭 현상을 분석해 본 결과, 비대칭 현상은 기간과 제품별로 상이하게 나타났다. 휘발유와 경유의 경우, 비대칭성 추이를 나타내는 단기 누적 반응은 기간 3에 5% 수준에서 유의한 비대칭 현상이 나타났다.

비대칭 가격 조정반응이 가장 두드러지게 나타난 휘발유를 대상으로 두 그룹 간의 비대칭 현상과 충격 반응의 차이를 분석하였다. 주유소 마진과 알뜰 주유소 존재 여부를 기준으로 두 대조집단을 설정한 후 충격반응을 이용하여 그룹 간의 차이를 분석하였다.

주유소 마진 기준으로 두 그룹을 설정하여 분석한 결과, 경쟁 압력이 낮아 주유소 마진이 높은 지역일수록 유가 상승 시 더 빠르게 국내 가격을 조정한다는 점이다. 이를 통해 경쟁 강도와 가격 비대칭 현상 간의 관계를 추론해 볼 수 있다. 반면 지역에 알뜰 주유소 존재 여부를 기준으로 두 그룹을 분류하여 분석한 결과, Rocket and Feathers 현상은 일부 기간에 존재하였지만, 두 집단 간의 유의한 반응의 차이는 존재하지 않았다. 이를 통해 알뜰 주유소 도입이 가격 비대칭 현상을 완화하는 측면에서는 그 효과가 낮다고 할 수 있다.

본 논문의 한계점으로는 시장 경쟁 강도나 시장 구조를 가격 비대칭 현상과 직접 연계시키지 못했다는 점을 지적할 수 있다.
This paper analyzed price asymmetry in domestic petroleum products market from August 2011 to February 2018, using Asymmetry Error Correction Model. The asymmetric price response is explained by two parts: First, major refinery companies (SK energy, GS caltex, Hyun-dai oil bank, S-Oil) respond asymmetrically to change of crude oil, adjusting their supply price. Second, gas stations adjust their price fast when the supply price increases, and respond slow when the price supplied by major oil companies deceases.

The period was divided by three parts: period 1(August 2011~ August 2014), period 2(September 2014~ January 2016), and period 3(February 2016~ February 2018) based on the paradigm of crude oil price.

Each petroleum products adjusted its price differently to the change of oil price, while price asymmetry for gasoline and diesel is significant in period 3.

Motivated by the above result, the difference of asymmetric response between two groups was analyzed only with gasoline price data.

Two groups, which have the highest price margin and the lowest margin respectively, showed different price adjustment when oil price changed. On the other hands, group 1(regions which have Altteul gas stations) and group 2(regions which dont have) showed the insignificant difference when positive and negative oil price shocks were given. Even though Altteul gas stations were introduced in 2011 by policy to promote competition in the distribution market of petroleum products, there are little effects on the asymmetric price adjustment.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445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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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Social Sciences (사회과학대학)Dept. of Economics (경제학부)Theses (Master's Degree_경제학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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