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성장단계 체육교사의 전문적 정체성 탐색 : An Exploration on Professional Identity of Growing Stage Physical Education Teachers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이용진

Advisor
최의창
Major
사범대학 체육교육과
Issue Date
2018-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사범대학 체육교육과, 2018. 8. 최의창.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성장단계 체육교사의 전문적 정체성을 탐색하는데 있다. 이를 위한 구체적 연구 문제는 첫째, 성장단계 체육교사들의 삶의 과정은 어떠한가? 둘째, 성장단계 체육교사가 가진 전문적 정체성의 세부요소는 무엇인가? 셋째, 그래서, 성장단계 체육교사들의 전문적 정체성은 어떠한가? 로 설정하였다.

연구를 수행하기 위하여 교사발달, 정체성, 전문적 정체성에 대한 이론 및 선행연구들을 살펴보았다. 교사발달 이론을 통해 다양한 연구자들이 제시한 발달단계 및 그 특징을 돌아보았고 이를 종합하여 본 연구에서 다루는 성장단계의 특징과 기준을 수립하였다. 정체성 이론에서는 자아를 중심으로 다양한 학자들의 정체성 연구를 비교하고 특징들을 포괄하여 연구에 활용할 정체성 분석 렌즈를 구성하였다. 전문적 정체성 이론을 통해서는 다양한 전문직들이 가진 전문적 정체성의 세부요소를 파악하고 이를 종합하여 성장단계 체육교사와 비교할 수 있도록 제시하였다.

연구 방법은 질적 연구로서 해석주의 패러다임을 바탕으로 2017년 8월부터 2018년 6월까지 총 11개월 간 수행하였다. 연구 참여자는 공개모집과 추천을 통해 모집된 10명의 중등학교 체육교사 중 성장단계 기준에 적합하며 풍부한 이야기를 가진 5명을 선정하였다. 질적 자료는 개방형 설문 작성과 생애사적 심층면담을 통해 수집되었으며, 자료 분석은 기술, 분석, 해석에 따라 단계적, 순환적, 귀납적으로 이루어졌다. 더불어 연구의 진실성을 높이기 위해 삼각검증법, 구성원 간 검토, 동료 간 협의를 활용하였으며, 연구 윤리 준수를 위하여 서울대 생명윤리위원회에서 연구계획을 심의 받았다.

이상의 연구 과정을 통해 도출된 결과 및 논의는 다음과 같다. 첫째, 성장단계 체육교사인 연구 참여자들의 삶의 과정을 드러내었다. 정체성의 요소와 특징에 대한 선행연구를 종합하여 구성한 정체성 분석렌즈는 연구 참여자들의 삶을 드러내기 위해 활용되었다. 분석렌즈는 삶의 과정을 세 단계로 구분하여 각 단계마다 신념과 믿음, 제도문화사회적 환경, 행동, 미래상이라는 네 가지 요소가 드러나도록 했으며 부록 3에는 개인별 분석결과가 제시되었다. 이에 따른 연구 참여자들의 삶의 과정은 학생을 중심으로 변화하고 성장하는 체육교사, 인문적 체육으로 전문성을 펼치는 체육교사, 체육으로 한 가지 기억은 남기고픈 체육교사, 열등감에서 함께함으로 변해가는 체육교사, 선수를 넘어 교사로, 학교를 넘어 지역을 향하는 체육교사로 표현되었다.

둘째, 다른 전문직들의 전문적 정체성 세부요소 7가지를 중심으로 비교분석 하여 14가지 코드가 범주분석 되었다. 소명의식에서는 건강하게 체육 속으로, 학생의 역량을 키우는 교사, 나와 우리의 행복으로, 사회적 책임감에서는 학생 변화의 믿음으로, 학교를 넘어 사회로, 나에게 주어진 기대로, 전문조직의 활용에서는 일원이 되어 삶을 배우기, 관계로 실천하기, 더 지속할 수 있는 힘으로, 서비스 정신에서는 학생을 위하여로, 도덕적 사고에서는 교사로서 당연하게 체육교사로서 더욱으로, 헌신적 태도에서는 헌신적 노력, 더 나은 우리가 되기 위해로, 자율성에서는 자율성의 활용과 도전으로 나타났다. 더하여 위 요소에 배치되지 않는 자료들을 범주분석 하여 변화하는 시대에 대한 이해, 탁월함은 최고가 아니라 함께일 때, 내가 좋아하는 체육, 워라밸 지키기라는 4개의 코드를 추가하였다.

셋째, 성장단계 체육교사의 전문적 정체성 모형을 구성하였다. 성장단계 체육교사의 전문적 정체성은 학생중심의, 체육을 사랑하는 마음으로, 헌신하려는 나의 사명이 변화를 인식하고, 슈퍼맨이 되어, 높은 도덕성을 발휘하길 바란다는 기대 받는 나와 공동체로 배우고, 실천하고, 지속하는 함께하는 나와 더불어 살아가며, 학생의 역량을 성장시키며, 행복한 교사가 되고자 하는 꿈꾸는 내가 서로 조화하고 갈등하며 역동적으로 형성해 가는 것이다. 따라서 성장단계 체육교사의 전문적 정체성 모형의 요소로 나의 사명, 꿈꾸는 나, 함께하는 나, 기대 받는 나라는 네 가지를 제시하고 각 요소마다 세부적으로 학생중심, 헌신, 체육사랑, 더불어, 역량, 행복, 배움, 실천, 지속, 변화, 슈퍼맨, 도덕성이라는 총 12가지 세부요소를 제시하였다. 이 모형은 요소적으로 자아 개념과 연관되어야 한다는 것과 나의 중심은 무엇이고, 나를 어떻게 받아들이며, 행동하고, 꿈꾸는지를 드러낼 수 있도록 구성되었다. 형태적으로는 나의 사명을 중심으로 나머지 세 요소가 조화하고 영향을 주고받는 삼태극 모양을 가지며 이는 방향성이 존재하지 않고 상황과 위치, 시간에 따라서 그 크기와 모양이 달라짐을 뜻했다.

이상의 결과를 3가지 주제로 정리한 종합논의는 다음과 같다. 첫째, 전문적 정체성 분석과 현직교사교육에 대한 논의이다. 전문적 정체성 분석은 반성이란 이론적 분야에 터하여 교사교육의 대안으로서의 반성으로 구분될 수 있다. 이에 반성의 주체로 체육교사로서의 나를 강조하고, 반성의 내용으로 체육교과 및 교사로서 자신의 삶을 다루며 성장단계 체육교사 전문적 정체성 모형을 비교 기준으로 삼는 현직교사교육 방안을 논의하였다.

둘째, 전문적 정체성과 체육교사 자격기준에 대한 논의이다. 성장단계 체육교사의 전문적 정체성과 체육교사의 자격기준은 교직 인성·사명감을 중심으로 전 영역에서 밀접한 관련성을 가지고 있다. 특히 전문적 정체성의 함께하는 나와 자격기준의 협력적 관계 구축은 서로 큰 영역을 차지하며 강조되고 있다. 따라서 교사의 실천은 더 이상 개인의 실천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함께로서의 실천, 배움, 지속으로 이해되고 논의되어야 한다.

셋째, 성장단계 체육교사들의 정체성 협상에 대한 논의이다. 개인은 다양한 I-positions 사이의 협상을 통해 다중적·역동적·불안정한 정체성을 구성한다. 체육교사의 전문적 정체성은 전문직으로서 체육교사라는 I-position을 중심으로 정체성을 파악한 것이다. 연구 참여자들은 모두 전문직으로서 체육교사인 나 뿐 아니라 가족 구성원으로서의 나라는 중요한 I-position을 가지고 있었다. 전문적 정체성 세부요소 중 행복은 가족 구성원으로서의 나와의 협상으로 드러난 요소이며 나의 사명과는 경쟁적 협상관계를 가진다. 경쟁적 협상의 균형을 위하여 함께하는 나를 주목했으며 협력적 관계를 통해 I-positions간 균형을 이끌 수 있음을 논의하였다.

마지막으로 현직교사교육과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은 다음과 같다. 현직교사교육은 첫째, 교사의 내면을 지향하는 체육교사로서 자신의 삶을 재구성하는 전문적 정체성 분석이 필요하며, 둘째, 교사발달단계를 고려한 현직교사교육 방안이 필요하다. 후속연구를 위해서는 첫째, 성장단계만이 아닌 다양한 발달단계 구분에 따른 연구 참여자를 선정하여 전문적 정체성의 모형을 구성하는 연구가 필요하다. 둘째, 수업 뿐 아니라 학생지도, 스포츠클럽, 학급지도, 승진 등에 주요한 관심을 가지는 체육교사의 전문적 정체성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 셋째, 성장단계 체육교사의 전문적 정체성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체계적으로 파악할 필요가 있다. 넷째, 전문적 정체성이 어떻게 능동적 실천으로 연결되는지에 대하여 행위주체성(Agency) 관점의 연구가 필요하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44555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