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소비자 선호도를 이용한 전기자동차 확산 예측 : Electric Vehicles Diffusion Forecasting Based on Consumer Preference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신진수

Advisor
이덕주
Major
공과대학 산업공학과
Issue Date
2018-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공과대학 산업공학과, 2018. 8. 이덕주.
Abstract
최근 몇 년 동안 석유가격의 변동과 탄소배출 등 환경 문제가 이슈화되면서 친환경 자동차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하지만 내연기관자동차에 대한 익숙함과 친환경자동차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 부족으로 인해 친환경자동차에 대한 수요가 불명확한 상태이다. 따라서 소비자들의 친환경자동차에 대한 인식을 파악하기 위해 소비자들의 선호도를 측정하여 예측하는 방법이 거시적인 판매량 추이만을 통해 예측하는 방법보다 시장상황과 정책을 고려할 수 있어 보다 현실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자동차 선택 게임을 통해 각 요인이 소비자 선호도에 대한 기여도를 확인하고자 한다. 그리고 MNL(MultiNomial Logit) 모형을 이용하여 소비자 선호도를 정량적으로 측정하고, 각종 예상 시나리오 하에서 친환경자동차의 확산 추이를 알아보고자 한다.



주요어: 전기자동차, 확산예측, 소비자 선호도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44562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