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웃소싱 직원의 직무순환이 조직몰입 및 직무만족도에 미친 영향 연구:인천국제공항 기계시설 유지보수 사례를 중심으로

Abstract

직무순환은 근로자에게 새로운 업무에 대한 기회를 제공하여 직무 권태감을 완화하고 직무 다양성의 확보, 직원간의 교류 및 협력 제고의 기회가 된다는 긍정적인 의견이 있으며, 한편으로는 새로운 업무로 인한 교육비용 및 시간소요, 순환 후 단기간 업무 생산성 저하, 잦은 순환 시 직무 전문성 영향 등이 있는 것으로 연구되었다. 한편, 공공분야 및 민간분야는 직무순환을 시행하고 있으나, 아웃소싱회사(협력사) 직원은 직무순환을 하지 않고 고정 직무 보다 효율적이라는 것이 일반화 되어있다.

본 연구에서는 인천국제공항에서 동종업무를 수행하는 아웃소싱회사 (협력사)중 직무순환을 시행한 집단을 실험집단으로 시행 하지 않은 집단을 통제집단으로 설정하여 직무순환에 따른 직무만족, 조직몰입, 직무 전문성의 영향관계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분석을 위하여 독립변수로 직무순환 인식, 직무순환 횟수, 동일직무 기간을 설정하였고, 종속변수로는 직무만족, 조직몰입, 직무전문성을 설정하였다. 연구는 2개 집단 소속 직원들에게 직접 설문지를 배포 및 회수하여 확보한 데이터를 기준으로 통계 분석을 진행하였으며, 직무만족, 조직몰입, 직무전문성 3가지 분야 가설에 대하여 SAS 9.4를 활용하여 분석을 진행하였다.

분석은 인구 통계학적 특성분석, 요인분석 및 타당성 분석, 기술통계 분석, 변수 간 상관관계 분석을 하였고 가설검증을 위하여 t 검정(t test) 및 회귀분석(Regression analysis)을 진행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직무순환과 직무만족과의 인과관계에 대한 분석결과 직무순환에 대한 인식이 높을 수 록 직무순환이 증가 및 직무만족도가 높게 나타났으나, 직무순환 횟수가 증가하고 동일직무에서 근무 기간이 길수록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관계는 통계적으로 유의미 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직무순환 횟수가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분석에서는 직무순환 횟수는 조직몰입과 영향관계는 유의미하지 않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셋째, 직무순환과 직무전문성 영향관계에 대한 분석에서는 직무순환 인식이 직무전문성에 미치는 영향은 유의미 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동일직무 기간이 길수록 직무전문성과는 영향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웃소싱회사(협력사)의 직무순환 고려 시에는 희망자를 대상으로 직무순환으로 직원이 얻을 수 있는 경력개발, 전문성 향상 등 에 대한 충분한 인식의 제공이 우선적으로 이루어 져야 한다. 인사 정책에도 직무순환 효과를 높일 수 있는 제도적 개선이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