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영국의 동아시아 정책과 조선(1876~1883) - 조영수호통상조약을 중심으로 -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조덕현

Advisor
전재성
Major
사회과학대학 외교학과
Issue Date
2018-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사회과학대학 외교학과, 2018. 8. 전재성.
Abstract
본 연구는 영국 동아시아 정책의 관점에서 1883년 조영수호통상조약이 체결되는 과정을 추적한다. 조영수호조약은 조미수호조약과 달리 영국이 독자적으로 조선과 교섭을 진행하여 체결한 조약으로써, 이후 서구 열강들이 체결하는 조약의 원형이 되었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하다. 또한 조영수호조약과 더불어 1884년 6월 조러수호통상조약이 체결되어, 한반도에서는 영국과 러시아의 대결이 본격화된다. 이에 따라 영국과 러시아의 대립은 당시 한반도에서 벌어지고 있던 청·일본의 대립과 교차하게 되고, 결국 조선은 청과 일본의 대결이라는 지역적 차원의 갈등과 영국과 러시아의 대결이라는 세계적 차원의 대결 구도가 겹쳐지는 이중의 대립구도 속으로 휘말리게 되었다.



대부분의 기존 연구들은 조선에서 경제적 이익을 취하기위하여 혹은 러시아의 군사적 위협을 견제하기 위하여 영국 정부

가 조선과 수호조약을 체결하였다고 주장한다. 그러나 조영수호조약이 1876년부터 본격적으로 논의되었고 1882년에 1차조약 그리고 1883년에 2차조약이 체결되었다는 점을 고려하면, 기존 연구들은 영국 정부의 입장 변화를 설명하는 데 한계가 있다. 더불어 1885년 영국이 거문도를 점령했던 사실까지 고려하면, 기존의 연구로는 지난 10년간 한반도에서 벌어진 영국 정부의 극적인 정책 변화를 이해하기 더욱 어렵다.



본 연구는 이러한 문제 의식하에 강화도 조약이 체결되는 1876년부터 1883년을 연구 대상으로 한다. 당시 영국은 한반도의 전략적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었으나 구체적인 행동 지침이나 정책 목표를 갖지 못하였다. 그러나 조선이 강화도 조약을 체결하고 서구 국제법질서에 편입되면서, 영국 정부는 조선과의 관계를 정립해나간다. 본 연구는 그 과정 속에서 세계적 차원에서 러시아의 위협, 지역적 차원에서 영국·청·일본의 대립이 조선과 영국의 수호조약 체결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지 확인하고자 한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44626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