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영화를 통해 정립한 테런스 맬릭(Terrence Malick)의 지혜문학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서창립

Advisor
배철현
Major
인문대학 종교학과
Issue Date
2018-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인문대학 종교학과, 2018. 8. 배철현.
Abstract
국 문 초 록



본 논문의 목적은 고대로부터 내려오는 지혜의 가르침이 현대에 어떻게 재해석되었는지를 살펴보면서 그 메시지가 어떤 형태로 나타났는지를 파악하는 것이다. 지혜라는 것은 모든 사람들의 삶 속에서 덕목이 될 수 있는 통합적인 앎을 의미하는 것이었다. 고대에 지혜를 포함한 대부분의 가르침들은 구전과 기록을 통하여 전달되었다. 가르침의 전달자들은 자신들의 조상들이 입에서 입으로 전해왔던 지혜의 가르침을 기록하고 자신들이 살아온 관점에 따라서 재해석하여 새로운 가르침을 만들어내기도 하였다.

이는 성서의 지혜문학을 기록하고 정경화했던 공동체 또한 자신들의 삶의 자리를 통해 그 가르침을 새롭게 해석했다. 최근에 이르러 다양한 매체들이 등장하기 시작하면서 사람들은 문헌으로 기록된 내용들을 음성과 영상의 형태로 접하기 시작하였다. 특히 영화의 등장은 이전부터 사람들이 읽어왔던 성서와 같은 경전이나 고대 신화, 고전 문학에 대한 새로운 해석을 불러일으키기에 충분한 계기를 마련하였다. 이 가운데 영화감독들은 기존의 사람들이 읽고 있는 고전들에 대해 재해석하기 시작하였다.

그들은 현대인들이 살아가는 시대상에 따라 그 고전의 내용을 해석하여 새로운 의미를 던졌으며, 그 의미는 기존의 고전들을 읽었던 현대인들이 자신들의 시대 상황과 삶의 자리에 발맞춰 자신들만의 또 다른 해석을 만들도록 유도하였다. 그리고 이는 성서에 대한 영화에서도 유사하게 드러났다. 1970년대 이후부터, 영화감독들은 성서를 있는 그대로 재현해 내어 사람들의 신앙심을 이끄는 방식에서 탈피하여 성서에 대한 새로운 해석들을 계속해서 제시하고 사람들에게 성서의 내용을 자신들만의 방법으로 재해석 할 수 있는 방법론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의 주제는 구약의 지혜문학에서 이야기하는 주요 관념들이 어떻게 현대의 매체를 통하여 재해석되었는지를 분석하고, 그 분석한 의미가 무엇이었는지를 파악하는 것이 되었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구약의 지혜문학을 면밀하게 분석한 다음, 현대의 매체인 영화에서 그와 같은 재해석이 있는지, 그리고 그 재해석이 무엇을 말해주는지에 대해서 탐구하는 것을 주요 목적으로 한다. 이와 같은 과정에서 지혜문학에서 나타나는 메시지와 그 안에 담긴 관념들을 잘 반영하고, 그 의미를 재해석하는 영화로 테런스 맬릭(Terrence Malick)의 영화들을 꼽았다. 본 연구는 테런스 맬릭의 필모 중 대표적인 작품들을 구약의 지혜문학과 연결시키고자 한다.

테런스 맬릭(Terrence Malick)은 자신의 영화들을 통하여 인간의 삶에 대해서 관찰하고 분석하였다. 그 과정을 통하여 삶에 대한 자신의 관념을 영화라는 매체를 통해서 이야기했으며, 상징과 비유를 통하여 자신의 메시지를 던지고 있다. 상징과 비유 안에 담겨져 있는 의미들을 통해 맬릭은 인간의 삶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인지, 그리고 그 중요한 요소들이 현대인들에게 어떤 것을 나타낼 수 있는지를 말하고자 하였다. 이 같은 특징들은 구약의 지혜문학에서 나타나는 메시지와 그 관념과 유사한 측면이 있는 것으로 여겨진다. 그에 따라서 구약의 지혜 문학에 담겨져 있는 메시지, 즉, 삶에 대한 관찰과 그로 인한 지혜를 맬릭이 영화라는 자신의 매개체를 통해서 표현하려고 하였는지를 보는 것이 주안점이 된다.

가령, 영화 에 등장하는 주인공 잭의 어머니를 잠언 31장에 등장하는 현숙한 여인과 비교하여 지혜에 대한 고대 이스라엘의 해석을 맬릭이 어머니라는 여성상을 통해서 새롭게 반영하고 있다고 여겼다. 특히 히브리어로 지혜를 의미하는 호크마(חכמה, 지혜)는 여성형 명사로서, 본래 여성 신격으로 알려진 용어였다는 것에 착안하여 영화에 나타난 어머니의 모습과 연결했으며, 에서 잭이 회상하는 어머니의 모습을 통해 잭이 지혜를 배워나갈 수 있게 되었다는 것으로 해석했다. 즉, 잭에게 어머니는 곧 지혜 그 자체였다는 것이다.

이와 같은 연구과정에서 주안점을 둔 것은 구약의 지혜문학이 현대의 매체를 통하여 어떻게 재해석되었는지를 분석하고, 지혜문학의 메시지와 관념들이 현대의 시대상에 따라서 새로운 의미로 반영될 수 있는지 파악하는 것이었다. 특히, 맬릭의 영화 안에 나타나는 상징과 비유에 대한 분석을 통하여 그의 메시지가 어떻게 제시되었는지를 살펴보고, 지혜문학과의 비교를 통하여 맬릭의 영화에서 나타나는 관점들이 지혜문학의 메시지와 어떻게 연결되었고, 현대에 재해석되어 나타났는지를 탐구하는 것이 중점으로 나타났다. 그 이유는 맬릭의 영화가 시각적인 상징과 청각적인 소리, 내면의 독백 등과 같은 여러 가지의 요소를 사용하여 신비스러움을 연출하는 독특한 전개 방식이 있었기 때문이었다. 그의 전개방식은 서사성이 있는 이야기가 아닌 운문에 가까운 구조이다.

마찬가지로 지혜문학도 대부분 운문 구조로서 지혜에 대한 시구를 많이 내포하고 있기 때문에 각 텍스트 간의 공통적인 부분이 발견될 수 있다고 보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테런스 맬릭의 작품 세계관에서 나타나는 메시지와 그에 내포된 관념들을 구약의 지혜문학 텍스트에서 나타나는 관념과 사상적 측면을 비교하는 과정을 통해 지혜문학에서 강조하고자 하는 쟁점과 요소들이 현대적인 매체를 통해 어떻게 재해석 되고 반영이 되었는지를 보고자 했던 것이 주요 목적이 되었다.

결국, 테런스 맬릭의 영화에서 독특한 요소들이 있고, 그 요소 안에는 그가 말하고자 하는 생각이 나타나있다. 본 연구에서는 영상을 통하여 드러나는 테런스 맬릭이 가지고 있던 관념이 어떤 것인지 탐구하였다. 그리고 그 특성을 지혜문학의 특성과 연계하는 방식으로 탐구하면서, 지혜문학이라는 장르가 가지고 있는 특성, 지혜문학이 독자들에게 던지는 메시지, 그리고 그 메시지가 당대의 사람들에게 시사했던 부분을 현대에서 어떤 방식으로 새로 반영하려 했는지 연구하려 하였다. 그에 따라서 테런스 맬릭이 말하고자 하는 것과 지혜문학이 말하고자 하는 것이 서로 어떤 부분에서 비교분석이 가능한 것인지, 그리고 그 비교분석의 결과가 지혜문학의 메시지 및 관념의 현대적인 재해석과 반영이라는 주제로 연계될 수 있는지, 그리고 그 연계의 결과가 어떤 방식으로 도출될 수 있는지에 대한 부분을 숙고하게 되었다.



주제어: 지혜(호크마, חכמה), 지혜문학, 구약성서, 통합적인 앎, 테런스 맬릭(Terrence F. Malick), 영화 매체, 욥기, 잠언, 전도서, 아가서

학번: 2015-20096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44629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