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예술융합 체육수업을 통한 남자고등학생의 운동소양 변화 과정 탐색 : A Case Study on Process of Change in Male High School Students Sport Literacy through Art Convergence Physical Education Class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정원석

Advisor
최의창
Major
사범대학 체육교육과
Issue Date
2018-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사범대학 체육교육과, 2018. 8. 최의창.
Abstract
본 연구는 예술융합 체육수업을 통한 남자고등학생의 운동소양 변화 과정을 탐색하는 데 목적이 있다. 남자고등학생들의 운동소양 함양을 위한 예술융합 체육수업을 구성하여 실천하고, 운동소양이 어떻게 변화되는지 그 과정을 살펴봄으로서, 운동소양 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고자 한다. 연구 문제는 첫째, 남자고등학생을 위한 예술융합 체육수업은 어떻게 구성되고 실천되는가, 둘째, 예술융합 체육수업에서 변화되는 남자고등학생의 운동소양은 무엇이며, 그 과정은 어떠한가, 셋째, 예술융합 체육수업에서 남자고등학생의 운동소양 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무엇인가로 설정하였다.

연구는 질적 연구 방법으로 2017년 1월부터 2018년 1월까지 약 12개월 동안 수행되었으며, 사회구성주의 패러다임을 바탕으로 하여 참여적 실행연구 및 사례 연구의 형태로 진행되었다. 연구의 절차는 ADDIE 모형에 근거하여 분석, 설계, 개발, 실행, 평가 순으로 이루어졌다. 문헌분석, 전문가 협의, 심층면담을 통해 개발 원리를 도출한 다음, 예술융합 체육수업을 구성하였다. 연구 참여자는 자발적 동의에 의한 남자고등학생 10명이며, 자료 수집은 사전 심층면담, 사후 심층면담, 참여관찰, 오성지수검사 등으로 이루어졌다. 자료 분석은 포괄적 분석절차의 방법으로 이루어졌으며, 다각적 자료 수집을 통한 검증, 연구 참여자에 의한 검토, 동료 간 협의를 통해 연구의 타당도와 신뢰도를 확보하였다. 연구자는 소속 대학교의 연구윤리심의위원회 승인을 바탕으로 연구 윤리를 준수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예술융합 체육수업의 구성 및 실천은 다음과 같다. 먼저, 구성 원리는 1) 배움이 있는 수업, 2) 즐거움이 있는 수업, 3) 소통이 있는 수업으로 도출되었으며 이를 바탕으로 구체적인 수업의 목표, 내용, 방법을 제시하였다. 전인(whole person)교육을 목표로 설정하고, 배드민턴을 소재로 총 16차시의 수업을 진행하였으며, 교사의 직접지도행동과 간접지도행동을 적절하게 활용하였다.

둘째, 예술융합 체육수업을 통한 남자고등학생의 운동소양 변화는 1) 능소양 변화, 2) 지소양 변화, 3) 심소양 변화로 구분되었다. 능소양의 변화를 보인 학생들은 참여도 및 흥미도의 증가, 경기수행능력의 향상을 나타내었다. 지소양의 변화를 보인 학생들은 다각적 이해, 지식의 재구성, 분석력 향상의 모습을 나타내었다. 심소양 변화를 보인 학생들은 설렘과 기다림 지속, 예술적 영감 획득, 끈끈한 교우관계 형성, 창작의 기쁨 만끽, 연결고리 형성의 모습을 나타내었다. 개념적으로는 운동능·지·심의 변화를 구분하여 제시했지만, 실제 변화는 복합적으로 발생하는 경우가 많았다. 총 10명의 연구 참여자 중, 9명의 운동소양이 긍정적으로 변화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1명의 참여자는 지소양과 심소양은 증가하였지만 심소양의 감소로 인해 전체적인 운동소양 수준은 다소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예술융합 체육수업이 남자고등학생의 운동소양 변화에 긍정적 영향을 줄 수 있다는 가능성을 확인하였다.

셋째, 운동소양 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예술융합 체육수업 요인은 1) 내용 요인, 2) 환경 요인, 3) 교사 요인으로 도출되었다. 내용 요인은 다양성과 개방성으로 나타났다. 다양성은 학생들이 경험한 다채로운 수업 내용으로부터 도출되었으며, 개방성은 창의력을 자극하고 새로운 인식을 형성하게 하였음을 의미한다. 환경 요인은 축제성 및 문화성, 협동성 및 비경쟁성으로 나타났다. 축제성 및 문화성은 즐겁고 신나는 수업의 분위기로부터, 협동성 및 비경쟁성은 다툼 없이 서로 배려하면서 함께 하는 분위기로부터 도출되었다. 교사 요인은 열정 및 성실성, 배려 및 감수성으로 나타났다. 열정 및 성실성은 언제나 열과 성을 다하는 교사의 모습에서, 배려 및 감수성은 섬세하고 자상한 교사의 모습으로부터 도출되었다.

본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예술융합 체육수업의 구성 및 실천은 교육과정과의 연계성을 바탕으로 해야 하며 남자고등학생들의 신체적·인지적·정서적 특성을 함께 고려해야 한다. 기능적 요소가 강조되는 일반적인 체육수업과 구분되는 점으로, 특히 예술융합 체육수업에서는 교사와 학생 모두의 심성적 측면이 주목되었다. 둘째, 예술융합 체육수업을 통해 남자고등학생의 운동소양은 능·지·심의 차원에서 모두 변화가 나타났으며, 오성점수의 사전·사후 측정을 통해서도 일정 부분 확인할 수 있었다. 특히, 운동소양 변화는 복합적으로 발생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므로 연구자는 이에 대해 세심한 관찰이 필요하다. 셋째, 남자고등학생의 긍정적 운동소양 변화를 이끄는 예술융합 체육수업 요인은 내용·환경·교사 차원으로 구분되며 이를 바르게 이해하여 적용할 필요가 있다.

마지막으로 예술융합 체육수업 실천 측면에서 제언하면, 첫째, 남자고등학생의 신체적·인지적·정서적 특성에 대한 섬세한 이해를 바탕으로 긴밀한 소통이 강화되어야 한다. 둘째, 본보기로서 교사는 운동소양을 포함한 지속적 전문성 개발(continuing professional development, CPD)에 관심을 갖고 노력을 기울여야 할 필요가 있다. 셋째, 수업의 실천에 수반되는 환경적 제약을 극복하기 위한 넓고 긴 호흡과 인내심이 필요하다. 후속 연구 측면에서 제언하면, 첫째, 다양한 조건과 환경에서의 예술융합 체육수업 사례 연구가 필요하다. 둘째, 예술체육 융합의 교육적 효과에 대한 이론적 연구를 현장과 연결시킬 수 있는 실천 연구가 필요하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44632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