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이집트 국가 정체성과 對팔레스타인 외교정책(1958-1970): 나세르의 연설문 분석을 중심으로 : Egyptian State Identity and Foreign Policy Towards the Palestinian Issue(1958~1970): Analysis of Nassers Speech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유다인

Advisor
전재성
Major
사회과학대학 정치외교학부(외교학전공)
Issue Date
2018-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사회과학대학 정치외교학부(외교학전공), 2018. 8. 전재성.
Abstract
1948년 팔레스타인 전쟁(또는 1차 중동 전쟁)이 발발한 지 70년이 지났지만, 팔레스타인 영토 해방과 난민 문제는 오늘날까지 아랍 정치의 중요한 문제로 여겨진다. 본 논문은 모든 아랍 국가들이 팔레스타인의 영토적 주권을 옹호할 것이라는 지배적인 전제가 서구적 선입견을 반영한다는 문제의식에서 출발한다. 이러한 맥락에서 냉전기 아랍 정치의 주요 행위자였던 이집트가 팔레스타인의 영토적 주권을 외면해버리는 외교정책의 노선 전환은 범아랍주의를 주도하던 이집트의 성격을 고려했을 때 상당히 흥미롭다.

본 논문은 냉전기 범아랍 질서와 주권국가 질서 사이에서 갈등하는 이집트의 국가 정체성과 이에 따른 대(對) 팔레스타인 외교정책의 변화를 분석하고자 한다. 핵심 연구질문은 이집트의 대팔레스타인 외교정책은 왜 나세르의 집권 후기에 이르러 소극적으로 변했는가?이다. 본 논문은 정치 지도자에 의한 위로부터의 국가 정체성 변화에 주목하고, 팔레스타인 문제의 개입에 따른 정당성과 당위성의 작용 여부가 외교정책을 결정한다는 측면에 주목한다.

국가 정체성의 실증적인 검증을 위해 15년에 걸쳐 이루어진 나세르의 연설문을 통계적으로 분석한다. 정치적 연설은 이념의 선전을 통해 국가의 성격과 역할, 정체성을 청중에게 각인시키는 기능을 수행하는데, 나세르의 연설이 이집트 국민을 주 청중으로 삼는다는 점에서 연설문 분석을 통해 국가 정체성에 접근하는 시도는 이론적으로나 방법론적으로 유의미하다. 다양한 기법을 활용한 기술적, 인과적 분석을 통해 연설문에 내재하는 다양한 토픽을 관찰하고, 국가 정체성의 변화가 이루어지는 정확한 시기를 분기점으로 상정하여 과정추적의 틀로 삼는다.

국가 정체성의 변화에 따른 대팔레스타인 외교정책의 변화는 일련의 인과적 과정을 통해 단계적으로 이루어진다. 구조와 관계 속에서 규정되는 국가 역할 인식은 주권 개념에 대한 인식과 결부되는데, 범아랍 지도자에서 이집트 주권국가 지도자로의 역할 인식 변화는 아랍의 주권보다 이집트의 주권을 정책적 우선순위로 상정하는 계기를 마련한다. 이는 자연스럽게 팔레스타인 문제에 개입해야 할 당위성에 대한 근본적인 전제의 변화를 야기하며, 궁극적으로 이집트가 소극적 외교정책을 취하게 되는 결정적 원인을 제공한다. 본 논문에서는 이집트의 대팔레스타인 외교정책을 팔레스타인 아랍인들에 대한 직접적 정책과 이스라엘과의 평화적 협상 체결 의지의 여부에 따른 간접적 정책으로 나누어 논의한다.

본 논문이 갖는 함의는 다음과 같다. 첫째, 아랍 정치에서 팔레스타인 문제가 차지하는 중요성에 대한 주의를 환기한다. 둘째, 범아랍 질서와 주권국가 질서 사이에서 갈등하는 이집트 국가 정체성과 외교정책을 분석함으로써 오늘날 아랍 정치에서 더는 유의미한 영향력을 행사하지 못하는 범아랍주의의 종식에 대한 재고찰을 시도한다. 마지막으로 방법론적 측면에서 국가 정체성의 실증적 검증을 위해 연설문 형식의 메타 데이터를 통계적으로 분석하여, 기술적이고 해석학적인 국가 정체성에 대한 기존 연구의 방법론적 한계를 보완한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44689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