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자율형 사립고의 교육성과와 과제에 관한 질적연구: A 자사고를 중심으로 : Qualitative Research of Educational Performances and Challenges of an Autonomous Private High School: Focusing on A school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문하은

Advisor
정동욱
Major
사범대학 교육학과(교육행정전공)
Issue Date
2018-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사범대학 교육학과(교육행정전공), 2018. 8. 정동욱.
Abstract
본 연구는 자율형 사립고의 교육성과와 과제에 관한 연구이다. 현 정부는 자율형 사립고(이하 자사고)를 폐지한다는 주요한 교육공약을 본격적으로 공론화 하면서 자사고 폐지를 단계적으로 실시 하고 있다. 교육부에서 발표한 2019년 서울특별시 고등학교 입학 전형 기본계획에 따르면 2018년 자사고 입시부터 자사고의 학생 우선선발권이 폐지되고 일반고와 동시에 후기모집으로 실시된다. 뿐만 아니라 자사고에 지원하는 학생들이 일반고 2개 학교 까지 복수 지원 하고 이 단계에서 전산추첨 배정 되지 않는 학생들은 다시 통합학교군 범위 내에서 전산추첨으로 배정 되면서 실질적 자사고 폐지 실행 수순을 밟고 있다(교육부 자료, 2018).

본 연구자는 현 시점에서 일반고와 차별되는 자사고의 교육성과와 과제에 관한 분석을 실시하였다. 자사고는 학생과 학부모의 교육적 수요가 다양해지면서 교육의 다양화를 추구하기 위한 전략으로 도입된 학교 형태로써 2010년 확대 실시된 이래로 교육수요자들의 만족도가 높고 다양한 교육적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지속적인 교육적 노력을 해 오고 있는 점에서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다.

이 연구는 자사고 교육의 수혜자인 학생들과 학부모뿐만 아니라 자사고 교육을 제공하는 교사들의 생생한 목소리를 통하여 그들이 자사고에서 체험한 교육경험이 일반고와는 차별되는 자사고의 교육적 성과를 성찰하고 자사고의 과제에 관하여 심층적으로 분석한 질적 연구이다.

본 연구의 목적달성을 위해 제시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자율형 사립고의 교육수요자인 학생과 학부모가 일반고가 아닌 자율형 사립고를 선택한 이유는 무엇인가?

둘째. 자율형 사립고의 학생과 학부모가 자율형 사립고의 교육경험을 통하여 인식하는 교육성과와 과제는 무엇인가?

셋째. 자율형 사립고에 근무하는 교사들이 인식하는 자율형 사립고의 교육성과와 과제는 무엇인가?

본 연구의 의의는 자사고가 정부 주도의 정책이므로 정책방안과 수립을 위한 양적연구가 중점적으로 이루어져 자사고 내의 변화에 관한 심층적 근원을 밝히는 데 한계가 있으나(조항로, 2015) 본 연구는 질적 연구로 자사고 교육현장의 교사와 졸업생들을 심층적으로 접근하여 학교 현장의 특징을 심도 있게 다루었다. 또한 자사고에 관한 기존 선행연구들이 자사고 정책을 주도하고 공급하는 교육부의 관점이었다면(정운기, 2014) 본 연구는 교사와 교육수요자인 졸업생들과 학부모의 인식이 어떠한지 구체적 사례분석을 통하여 학교현장의 관점에서 분석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

본 연구를 수행하기 위하여 연구자는 A자사고의 교사, A자사고의 졸업생, A자사고의 학부모 총 7명을 연구 참여자로 확보 하였으며 A자사고의 다양한 교육과정을 경험한 학생들을 심층 면담 하였고 A자사고가 일반고에서 자사고로 전환한 과정을 직접 경험한 교사와 자사고로 전환 된 후에 근무한 교사, A자사고와 일반고에 각 각 자녀를 보낸 학부모 등 7명의 연구 참여자를 총 12주간 반구조화된(semi-structured) 질문지를 기반으로 심층 면담을 진행하고, 자료 분석은 포괄적 분석 절차를 통한 3차 코딩을 실시하여 연구를 수행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자사고에 진학한 학생들의 진학 동기는 우수한 면학 분위기 선호와 교육 과정의 다양성이라는 공통점을 기대하며 자사고에 입학하였다. 둘째, 자사고 졸업생들이 인식하는 자사고의 교육성과는 교과 선택의 자율성과 교육의 다양성, 공교육 신뢰에 따른 낮은 사교육 의존도, 자사고에서의 교육경험을 통한 내면의 긍정적 변화로 인식하였으며 자사고의 과제에 대하여 내신 성적 획득의 어려움, 학비 부담, 귀족학교에 대한 인식, 입시 위주 교육, 자사고 폐지에 대한 불안감 등에 관한 의견을 언급 하였으나 이는 논란이 될 만큼 심각한 정도가 아님을 확인하였다. 셋째, 자사고 교사들이 인식하는 자사고의 교육성과에 관하여는 학생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위하여 일반고와는 차별된 다양한 선택형 교육과정과 학생 개별 맞춤형 교육과정 제공하기 위하여 교사들이 열정적으로 노력하는 점이라는 사실을 확인하였다. 그리고 교사들이 인식하는 자사고의 과제로는 자사고가 비난을 받고 있는 귀족학교, 입시위주교육, 일반고 위기에 관한 논란에 관하여도 사실과는 다른 부분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자사고의 우수한 면학 분위기는 자사고가 우수학생을 선점하는 것이 아니고 학업적 능력을 발휘하지 못했던 학생들도 자사고에서 학업 능력이 발현되기도 하는 사실을 확인 할 수 있었다. 둘째, 자사고 교사들의 열의와 실력으로 인하여 학생들이 학교 교사들을 신뢰하고 수업에 대한 만족도가 높으며 그에 따라 공교육에 대한 신뢰도가 향상됨을 알 수 있었다. 셋째, 자사고 학생들이 공교육에 대한 높은 신뢰도가 사교육에 대한 변별력이 생기고 낮은 사교육 의존도로 이어짐이 나타났다. 넷째, 학생 선택형 교육과정을 위해 다양한 교육과정을 제공하기 위한 자사고의 노력을 발견할 수 있었다. 다섯째, 자사고가 학생 개인 맞춤형 교육과정을 제공하기 위한 노력을 알 수 있었다. 여섯째, 기존 선행연구에서 자사고를 비판하는 키워드라고 할 수 있는 귀족학교, 입시위주 교육, 일반고 위기는 실제 자사고의 모습이 아님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의 제언은 다음과 같다. 첫째, 자사고의 학교 현장을 다룬 질적 연구가 미흡한 만큼 자사고 정책이 완전히 폐지되기 전에 자사고의 교육환경을 교육수요자의 관점에서 분석한 심층적인 후속연구가 반드시 필요하다. 둘째, 자사고가 교육수요자들의 높은 만족도에 기여를 하고 교육성과가 두드러진 만큼 유예기간이나 대안책을 마련하지 않고 정치적 사안으로 폐지한다면 폐지 정책에 따른 학생, 학부모, 교사의 피해를 고려해야 할 것이다.

셋째, 자사고는 국가 재정적인 측면에서도 일반 사립고가 정부로부터 지원받는 사학 재정결함 보조금을 지원받지 않고 있다. 자사고는 학교재정을 교육수요자인 학부모가 지원하는 등록금으로 충당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교육 재정 측면에도 성과를 내고 있는 자사고를 유지하여 정부가 추진하려고 하는 자사고의 일반고 전환시 필요한 재정을 현 일반고에 지원하여 일반고에서도 자사고의 양질의 수업을 제공할 수 있는 방안 마련을 기대한다. 넷째, 사회가 다양화됨에 따라 다양한 교육적 수요 충족에 긍정적 성과를 내고 있는 자사고의 교육과정을 원하는 모든 교육수요자들이 그러한 교육을 누릴 수 있도록 정책 방안 마련을 제언한다.

마지막으로, 자사고 폐지에 관한 정치적 사안이 시급히 해결되어 자사고 학교 현장에서 학생, 학부모, 교사들이 자사고가 폐지된다는 불안감이 없이 안정적인 자사고의 교육 환경이 조성 될 수 있도록 교육정책 입안자들과 교육자들의 정책적 노력과 인식 제고가 마련될 것을 기대한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44729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